경기도를 둘로 나누자는 주장에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사진은 이영주 의원을 비롯한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지난 2019년 4월 19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2층 평화누리홀에서 경기북도 분도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1.8.19
경기도를 둘로 나누자는 주장에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사진은 이영주 의원을 비롯한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지난 2019년 4월 19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2층 평화누리홀에서 경기북도 분도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1.8.19

대선주자 후보, 분도 공약 발표

동두천 등 경기북부 지속 건의

분도 시행 촉구 결의안 통과

회의적 태도 보이는 시민 있어

[천지일보 경기=이성애·송미라·류지민 기자] 경기도를 둘로 나누자는 주장에 지자체와 시민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은 경기도 분도를 공약으로 발표한 데 이어 경기 북부지역의 지자체에서도 경기북도 신설에 목소리를 보태고 있다.

지난 2017년 동두천시의회에서는 경기북도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당시 장영미 동두천시의회 의장은 “경기도는 1300만명에 육박하는 인원이 있으며, 한 개 광역자치단체의 인구가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기도 분도의 필요와 당위성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장 의장은 “남부지역이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는 동안 경기 북부지역은 국토방위를 위해 희생할 수밖에 없었으며, 경기도라는 이유만으로 중첩규제의 역차별까지 겪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결의문을 통해 경기북도 설치 논의, 관련 법률안 통과 등을 촉구했다.

경기도의회에서도 분도와 관련해 의원들의 발언 및 신설 요청 등이 있었다. 홍석우 의원이 도의원으로 재직했던 2014년부터 경기북도 신설을 제안했다.

또 북도 신설 가능성을 확인하는 토론회, 정례회를 통한 발의, 분도 시행 촉구 결의안 발의 등을 했고, 지난해 10월 제34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원기 의원이 발의한 ‘북부지역 분도 시행 촉구 결의안’이 통과됐다.

경기도의 분도 소식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시민들도 있었다.

정철호(61, 남, 수원)씨는 “경기도가 남도와 북도로 나뉜다 해도 남부는 영향 받을 일은 없지만, 북도는 확실히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장기적으로 볼 때 통일 문제도 있으니 경기북도는 행정적인 것은 물론 여러 가지 산업화도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지원(56, 여, 의정부 송산동)씨는 “아무래도 도청소재지가 북부에 들어선다면 행정일 보기가 우선 용이할 것 같다”며 “그러나 아직 깊이 생각해 본 일은 없는데 다 좋아질 것 같다”고 했다.

그에 반해 꼭 분도를 해야 하는 것인지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시민들도 있었다.

의정부에 거주하는 김성진(가명, 48)씨는 “경기북도로 나뉘게 되면 낙후돼 있는 곳만 나뉘게 되는데 의미가 없을 것 같다”며 “경계선을 어디로 하느냐에 따라 찬성과 반대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양, 남양주는 분도를 원치 않을 것”이라며 “경기북도로 나뉘어서 시민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있지 않으면 이대로 있는 것이 낫다”고 덧붙였다.

양주에 거주하는 이진희(가명, 52)씨는 “서울도 크지만 두 개로 나누지 않은 것처럼 굳이 우리도 나눌 필요가 없을 것 같다”며 “경기남부는 대기업과 기반시설이 잘 돼 있지만 북부는 영세 공장만 있고 낙후돼 있어 나눈다고 현실이 달라지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분도로 나뉘게 되면 모든 체계를 다시 세우려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그냥 이대로 있는 게 낫다”며 “다음 도지사를 잘 뽑아 균형발전을 이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문제와 관련해 구구회 의정부시의회 부의장은 “12년 동안 시의원을 했는데 오래전부터 분도해야 된다는 말이 많았다”며 “경기 북부는 군사 보호구역과 수도권 규제로 인한 어려움이 많이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경기 남부에 비해 북부가 많이 낙후돼 있다”며 “분도가 돼서 많은 예산을 배정받아 군사보호시설, 수도권 규제 등 많은 어려움을 풀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언제까지 북부 쪽 시민들만 희생해야 하느냐”며 “빠른 시일 내에 분도가 돼야한다”고 전했다.

경기북도의 경계선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냐는 기자의 질문에 “경기북도 경계선 나누는 부분은 서로 의논을 해야 한다”며 “경기북도 쪽으로 희망하지 않는 시들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분도결정이 나면 국가차원으로 여론조사를 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