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안창호함 항해 모습[해군 제공, 연합뉴스]
도산안창호함 항해 모습[해군 제공, 연합뉴스]

내년 8월 실전 배치 계획

SLBM도 장착… 게임 체인저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해군의 첫 3천t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이 13일 해군에 인도돼 임무 수행을 시작했다.

해군 관계자는 이날 오전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도산안창호함 취역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양용모(소장) 잠수함사령관, 전용규(준장) 방위사업청 한국형잠수함사업단장,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 등 주요 인사와 도산안창호함 승조원 등이 행사에 참석했다.

도산안창호함은 기뢰, 어뢰, 유도탄 등 다양한 무장을 탑재해 지상 핵심표적에 대한 정밀타격능력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앞으로 1년간의 전력화 과정을 거쳐 내년 8월 쯤 실전 배치될 계획이다.

국산화 비율 76%의 도산안창호함을 개발한 한국은 미국·영국·프랑스·일본·인도·러시아· 중국에 이어 8번째 3천t급 이상 잠수함을 독자 개발한 나라가 됐다.

도산안창호함은 길이 83.5m, 폭 9.6m에 수중 최대속력은 20kts(시속 37㎞), 탑승 인원은 50여명이다. 214급 잠수함(1800t급)과 비교해 톤수가 2배 가까이 커졌다. 공기불요추진체계(AIP)에 고성능 연료전지를 적용해 수중 잠항 기간이 늘어났다.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용 수직발사대도 6개를 갖춘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는 기존에 군이 보유한 1천 2백톤급이나 1천8백톤급 잠수함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군은 공식적으로 확인해주지 않고 있지만, SLBM은 잠수함의 잠함 능력과 수중발사체계가 가지는 은밀성에 탄도미사일이 가지는 파괴력이 더해져 전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게임 체인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