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정부
케냐 정부 "코로나 백신 미접종 공무원 징계할 것"지난 9일(현지시간) 케냐 수도 나이로비에 있는 비공식 거주지인 단도라의 주민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있다.[EPA=연합뉴스]

"일부 공무원, 재택근무 가장하고 백신 안 맞아"

케냐가 공무원들에게 이달 말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백신을 맞으라고 명령했다.

11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케냐 정부는 이번 주 공개된 문서에서 오는 23일까지 백신을 맞지 않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징계를 내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명령은 케냐 의회가 백신 미접종자나 코로나19 음성 증명서가 없는 사람에 대해 특정 공공 및 사적 장소 출입을 제한하는 법안을 마련코자 논의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케냐는 주간 검사 수 대비 양성률이 지난 6월의 7%에서 최근 15%로 증가하고 일일 평균 확진자는 1천 명을 웃돌고 있다.

하지만 백신 접종 캠페인은 아직 느리게 진행되는 가운데 4천700만 인구 중 3% 미만이 예방 주사를 맞았다.

조셉 킨유아 공공서비스부 장관은 정부 각 부처에 보낸 메모에서 "일부 공무원은 재택근무를 가장하여 일을 쉬기 위해 의도적으로 예방 접종을 피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백신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 현 상황에 반하는 행동"이라고 덧붙였다.

킨유아 장관은 또 오는 23일까지 첫 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은 징계가 따를 것이라며 "특히 필수 근로자로 지정된 보안 공무원, 교사, 대중 서비스 제공 인력을 중심으로 접종률이 낮다"고 개탄했다.

장관은 그러나 징계의 구체적 내용에 관해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았다.

케냐 정부는 내년 말까지 최소 2천600만 명에게 백신을 접종하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10일 기준 케냐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1만3천756명이며 이 중 4천211명이 목숨을 잃었다.

(나이로비=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