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안부두 물양장 매립을 놓고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지역 어민단체가 갈등을 빚은 가운데 물양장에 정박한 선박에 내걸린 ‘물양장 매립 반대’ 현수막(제공:  인천평화복지연대)  ⓒ천지일보 2021.7.29
인천 연안부두 물양장 매립을 놓고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지역 어민단체가 갈등을 빚은 가운데 물양장에 정박한 선박에 내걸린 ‘물양장 매립 반대’ 현수막(제공: 인천평화복지연대) ⓒ천지일보 2021.7.29

접안시설 축소 및 선박 대피공간 등 사라져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지역 어민들이 중구 연안부두 내 물양장(소형서낙 접안시설) 매립에 반발하고 나섰다.

물양장이 매립될 경우 접안 시설이 크게 축소돼 어선들의 혼잡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백령도선주협회와 대청도선주협회‧연평도어민회 등 23개 어민 단체들은 28일 인천시 중구 남항부두와 연안부두 등지에 정박된 어선 150척에 인천항만공사의 물양장 매립에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거는 등 집단행동에 나섰다.

이들 어민과 인천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공동섬명을 통해 “어민들과 물양장 입주업체들은 지난해부터 해양수산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에 3차례 진정서를 보내 매립 반대 의견을 전했다”며 “이후 1200명이 넘는 시민 반대 서명도 냈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의 삶과 생계에 밀접한 현안은 주민 수용성이 최우선”이라며 “그런데도 공식적인 설명회나 간담회를 단 한 번도 열지 않은 인천항만공사에 공식 면담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어민들은 물양장이 매립될 경우 접안 시설이 기존보다 37%가량 축소돼 큰 혼잡이 빚어지고 태풍 시 선박 대피 공간도 사라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또 물양장의 안전 등급이 보수·보강만 필요한 ‘C등급’ 인데도 매립비 245억원을 투입하려 한다며 예산 낭비를 지적하며, 보수비로는 30% 수준인 80억원 가량이 들 것으로 추정했다.

공동성명에 참여한 인천형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이달 중순께 어선 150척이 참여하는 해상 시위도 계획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연기한 상태”라며 “상황에 따라 해상 시위를 다시 추진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1973년 준공된 이 물양장은 노후화가 심해 2019년 시설 일북 무너지기도 했다. 공사 측은 물양장을 보강해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시설이 추가로 훼손될 가능성이 있어 새로 만들기로 한 상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