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7 정전협정 68주년 기념일을 기해 남북직통채널이 전면복원됐다. 지난해 6월 9일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일방적으로 연락을 단절한 지 13개월여만이다. 남북경색 국면이 완화될 때마다 가장 애가 타는 이들은 실향민과 남북경협사업자일 것이다. 이산가족 만남을 상시화하겠다던 약속은 물거품이 된 지 오래고, 남북경협사업은 문 정부 출범 이후 변죽만 울리다 없던 일이 됐다.

북한이 일방적 단절을 중단하고 통신선 복원에 응한 배경에는 극심한 경제난에 대한 외부 지원을 기대하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식량난을 언급한 것이나 최근 해외보고서를 통해 전해지는 내용을 봐도 북한 내 식량난은 심각한 수준이다. 독재자라고 하나 주민의 보편적 생존권이 위협받는 상황이라면 체재위협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 손을 내밀어준 남한 정부가 내심 반가울 것이다. 이런 때 대북관계를 남한이 주도할 수 있도록 큰그림을 그리면서 나갈 필요가 있다.

사실 남북한 당사자 외에 누구도 통일을 원하지 않는다. 중국은 남북한이 통일되면 핵무기까지 보유한 세계 제일 IT강국이 생기니 반가울 리 없다. 여전히 제국주의 망상을 보이는 일본은 더 말할 것도 없다. 미국 역시 적당히 한반도를 외교적으로 활용하고 싶을 것이다. 이런 주변국 상황 때문에 북한과의 외교는 남한이 주도해야만 실질적인 통일 논의가 가능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추진할 동력을 얻은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서두르거나 혹은 지금처럼 북한에 장단만 맞추다 정작 진전된 성과는 얻지 못하고 쇼로 끝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통신선 복원을 시작으로 향후 정상 간 화상회담이나 대북지원 주장도 더 커질 것이다. 하지만 들뜬 우리 정부의 분위기와 달리 북한 매체들은 남북한 통신선 복원을 보도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 또한 북한의 복잡한 속사정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임기 말 성과에만 주목하지 말고 진정한 한반도 평화의 토대를 쌓는 남북 대화가 복원되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