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진비빔면 모델 백종원. (제공: 오뚜기) ⓒ천지일보 2020.6.2
오뚜기 진비빔면 모델 백종원. (제공: 오뚜기) ⓒ천지일보 2020.6.2

라면업계, 올여름 비빔면 경쟁 치열

비빔면 시장, 900억→1400억원대

오뚜기 ‘진비빔면’ 백사부 모델 광고

농심, 유재석 내세운 ‘배홍동비빔면’

삼양식품 ‘삼양비빔면 ESG 챌린지’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된 가운데 무더운 여름철까지 겹치면서 라면업계가 소비자들의 더위를 날려버릴 시원하고 매콤하기도 한 비빔면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연일 지속되는 무더위에 라면업계는 시원함을 뛰어넘어 맛과 식감까지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비빔면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지난 2016년 900억원대였던 비빔면 시장 규모는 지난해 1400억원대로 성장했다.

라면업계는 매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기를 끄는 모델을 발탁해 광고를 제작하는 등 활발하게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 가치 소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를 고려한 제품을 내놓고 있는 오뚜기, 농심, 삼양식품 등의 라면업계에 대해 알아보자.

◆“또 올해 대박나겄네”… 오뚜기, 출시 2달만에 2000만개 돌파

지난해 3월 출시된 ‘진비빔면’은 태양초의 매운맛에 사과와 타마린드 양념소스가 어우러졌으며 면발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함유됐다. 또한 메밀비빔면 대비 중량을 20% 높였다.

진비빔면은 출시 두 달 만에 2000만개가 넘게 팔리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백종원을 모델로 한 신규 광고를 공개하면서 올해 여름 비빔면 전쟁의 시작을 알렸었다.

오뚜기, 진비빔면. (제공: 오뚜기)
오뚜기, 진비빔면. (제공: 오뚜기)

진비빔면 광고에서는 먼저 바다가 나오며 바다를 배경으로 백종원이 맛집 앞에 ‘진비빔면 개시’ 팻말을 세우고 안으로 들어가 요리를 할 준비를 한다. 이후 “아니, 내가 그렇게 추천했는데 아직 안 드셔보셨어요”라고 말하며 면을 삶고 오이를 삶는다.

끓은 면을 건져내며 백종원은 “양도 푸짐하네”라고 말하며 면에 소스를 뿌리고 비빈 후 그릇에 옮겨 담는다. 완성된 비빔면을 먹으면서 “이 맛은 못 따라하지”라며 “또 올해 대박나겄네”라면서 마무리된다.

◆농심, 블라인드 테스트로 입증된 ‘배홍동비빔면’

농심이 지난 3월 11일 출시한 배홍동 비빔면은 농심이 앞서 내놓은 ‘칼빔면’이 호응을 얻지 못하자 1년여간 전국 비빔국수 맛집을 찾아다니면서 개발한 제품이다.

배홍동비빔면은 출시 후 120일간 누적 2500만개 이상이 판매됐다. 이는 하루 20만개꼴로 팔린 것이다. 유재석을 모델로 한 배홍동비빔면은 촌스러운 콘셉트의 광고로 관심을 받았으며 최근 한 예능에서는 시중에 판매되는 비빔면 3개 제품에 대해 블라인드 테스트를 한 결과 배홍동비빔면이 가장 맛있는 비빔면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배홍동 비빔면의 광고모델 유재석. (제공: 농심)
배홍동 비빔면의 광고모델 유재석. (제공: 농심)

이 같은 성원에 힘입어 농심은 지난 23일 ‘배홍동 만능소스’도 출시한다고 밝혔다. 무더위에 코로나19 재확산세로 인해 가정에서 요리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한 것이다.

농심은 본격적인 비빔면 시즌인 7~8월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하며 배홍동비빔면과 관련해 영업과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불닭 ‘명성’ 이어갈 60년 노하우 담긴 ‘삼양비빔면’

삼양식품은 불닭비빔면과 열무비빔면에 이어 지난 5월 창립 60주년을 맞아 삼양브랜드의 첫 번째 제품인 삼양비빔면을 출시했다. 양념장은 태양초고추장, 사과, 배, 매실농축액 등으로 만들어졌으며 제품 패키지에는 삼양브랜드의 원형 이미지와 폰트가 사용됐고 하늘색 바탕으로 구성됐다.

4개가 포장된 멀티 제품에는 삼양비빔면의 개성이 담긴 꾸미기 스티커가 동봉됐으며 스티커가 들어있는 제품은 한정으로 운영된다.

삼양비빔면. (제공: 삼양식품)
삼양비빔면. (제공: 삼양식품)

삼양식품은 내달 27일까지 인스타그램을 통해 기부 챌린지 ‘삼양비빔면 ESG(Eat, Share, Give) 챌린지’를 진행한다. 챌린지는 주어진 미션에 맞춰 인증샷을 촬영하고 필수 해시태그를 달아 업로드하면 챌린지 종료 후 업로드 된 인증샷 개수만큼의 삼양비빔면을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게 되는 방식이다.

또한 추첨을 통해 선정된 참여자에게는 삼양비빔면 32봉지가 들어있는 대형 사이즈 패키지가 증정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