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남북 합의로 13개월 동안 끊겼던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27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속보를 시청하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11시 브리핑을 통해 “남과 북은 이날 오전 10시를 기해 그간 단절됐던 남북간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했다”며 “남북 양 정상은 지난 4월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친서를 교환하면서 남북 관계 회복문제로 소통해왔으며 우선적으로 단절됐던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남북간 통신연락선의 복원은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 2021.7.2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남북 합의로 13개월 동안 끊겼던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27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속보를 시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7.27

지난해 6월 끊은 지 13개월 만

양측 “관계발전 긍정 작용할 것”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지난해 6월 남측의 대북 전단 살포를 문제 삼아 북한의 일방적인 조처로 약 13개월 간 단절됐던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27일 전격 복원됐다.

남은 임기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상에도 청신호가 켜진 셈이어서 주목된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 긴급 브리핑에서 “남과 북은 이날 오전 10시를 기해 그간 단절됐던 남북간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했다”면서 “개시 통화를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같은 시각 북한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수뇌분들의 합의에 따라 북남쌍방은 27일 10시부터 모든 북남 통신 연락선들을 재가동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보도했다.

양측은 “통신선 복원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 간 친서 교환 등 합의를 통해 이뤄졌다”고 밝혔고,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만 두 정상이 주고받은 친서의 구체적인 내용은 양측 모두 공개하지 않았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6월 9일 대북전단 살포를 이유로 “대남 사업을 대적(對敵) 사업으로 전환하겠다”며 남북 간의 모든 통신선을 완전 차단한 바 있다.

북한은 그간 남북관계 부침에 따라 통신선의 차단과 복원을 반복해 왔다. 이번에도 얼어붙은 남북관계의 국면전환을 노린 카드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지난 2016년 2월에도 남측이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을 선언하자 연락채널 차단으로 맞섰다. 약 2년간 남북 간 군 통신선이 단절된 상태가 지속됐다가 2018년 1월 9일 전격 복구됐는데,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등 북한이 도모한 ‘국면전환용’ 행보였다.

2013년 3월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에도 북한은 판문점 연락을 중단했는데, 당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응해 대북제재에 나서고 한미연합훈련이 진행된 데 따른 것이었다.

2010년 5월 정부가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대응으로 5.24 조치를 단행했을 때도 판문점 채널이 닫혔고, 2008년 11월 정부가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을 때도 막혔다가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를 계기로 북측이 조문단을 파견했던 2009년 8월에 복원됐다.

[천지일보=신창원 기자] 1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연수구청 중앙홀에서 열린 '4·27 판문점 선언 디오라마&사진전'에서 한 초등학생이 남북 정상회담 관련 미니어처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7.1
[천지일보=신창원 기자] 1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연수구청 중앙홀에서 열린 '4·27 판문점 선언 디오라마&사진전'에서 한 초등학생이 남북 정상회담 관련 미니어처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7.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