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군함도. (사진=서경덕 교수팀 제공)
[서울=뉴시스]군함도. (사진=서경덕 교수팀 제공)

“조선인 의사에 반하고 가혹한 조건 설명 부족”

일본, 12월까지 전시물 개선 방안 보고해야

[천지일보=이솜 기자] 일본 정부가 강제노역 조선인 실태에 관한 전시 문제를 다룬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회의에서 반론성 의견을 표명하려던 계획을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세계유산위원회는 22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제44차 회의에서 하시마(군함도)를 소개하는 도쿄의 산업유산정보센터가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못하고 있다며 개선을 촉구하는 결정문을 채택했다.

센터는 일본 메이지 산업혁명의 유적지 23곳 중 한 곳으로, 2015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이후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의 권고를 바탕으로 일본 정부의 지원을 받아 2020년 도쿄에 문을 열었다.

일본은 2015년 당시 조선인 피해자들이 ‘의사에 반하고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징용당했다’는 이해를 바탕으로 상황을 설명하겠다고 약속했다.

위원회는 결정문에서 지난 6월 센터를 점검한 결과 전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해 관람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전시물이 충분하지 않음을 확인했다며 일본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위원회는 관람객이 하시마 탄광에서 강제 노동을 당한 조선인들이 자신의 의사와 반해 노동을 했다는 점을 전시하도록 개선을 촉구했다.

또한 내년 12월까지 전시물 개선 방안에 대해 위원회에 보고할 것을 요구했다.

일본은 현재 21개국 위원회 회원국이 아닌 옵서버 멤버로, 논의나 문서 채택에 참여할 수 없다. 이에 소네 겐코 일본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은 참관인으로 온라인 회의에 참석했지만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고 외무성 고위 관계자가 교도통신에 말했다. 당초 이에 대해 반론을 펼칠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여러 사정을 종합적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일본 언론에 “일본은 지금까지 (유네스코와)약속한 조치를 포함해 성실히 이행해왔다”고 주장하며 “앞으로도 결의·권고를 성실하게 이행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논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