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서초사옥 ⓒ천지일보DB
삼성전자의 서초사옥 ⓒ천지일보DB

모더나 물량 배송 지연 영향

당국 “일정은 계획대로 진행”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삼성을 비롯한 국내 주요기업들이 이달 말 임직원에게 자체 접종키로 한 코로나19 백신을 기존 모더나에서 화이자로 줄줄이 변경하고 있다.

이는 질병관리청이 삼성전자를 비롯한 자체접종 실시 대기업에 백신 공급 계획을 변경해 통보한 데 따른 것이다. 방역 당국으로부터 백신 변경 통보를 받은 기업들은 사내 임직원들에게 관련 내용을 공지하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날 사업장 자체접종에 사용되는 백신이 기존 모더나에서 화이자로 변경됐다고 사내 임직원에게 알렸다.

앞서 삼성전자는 오는 27일부터 사업장 내 부속 의원을 통해 임직원에게 모더나 백신을 자체 접종하기로 지난달 일정을 확정했다. 삼성전자는 수원사업장을 비롯해 구미·광주·기흥·화성·평택·천안 등 사내 부속 의원이 있는 사업장의 만 18∼59세 임직원과 상주 협력사 직원을 대상으로 자체 백신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다.

방역 당국은 접종 속도를 높이고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 부속 의원이 있는 사업장을 중심으로 기업 자체 백신 접종을 추진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이 백신·주사기를 사업장 내 부속 의원에 공급하면, 부속 의원이 자체 계획에 따라 백신을 접종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계열사인 삼성SDI·삼성디스플레이·삼성엔지니어링 등도 이달 27일 실시할 사업장 자체 접종 백신을 모더나에서 화이자로 변경한다고 최근 공지했다. 자체 접종을 계획 중인 다른 대기업들 역시 모두 모더나에서 화이자로 백신이 변경된다.

기아도 오는 30일부터 국내 공장 자체 접종에 사용되는 백신을 모더나에서 화이자로 변경한다고 통보 받았다. 현대차 역시 남양연구소 자체 접종 백신을 모더나에서 화이자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지난 14일 오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50대 예방접종 사전예약 오류 개선 등과 관련한 긴급 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지난 14일 오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50대 예방접종 사전예약 오류 개선 등과 관련한 긴급 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현대중공업그룹도 최근 임직원에게 자체 접종 시 사용하는 백신이 화이자로 변경됐다고 공지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오는 27일부터 1차 접종을 시작할 방침이다. 자체 접종을 계획 중인 SK하이닉스와 LG디스플레이도 모더나가 아닌 화이자 백신이 사용될 가능성이 크다.

이처럼 국내 대기업 백신 접종에 차질을 빚게 된 것은 방역 당국의 백신 물량 공급 차질에 따른 것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7월 세 번째 주에 공급하기로 (모더나 백신) 물량이 품질검사나 배송의 문제로 일정이 7월 마지막 주로 연기됐다”면서 “각 사업장에 공급하는 백신 종류는 고용노동부 및 사업체와 협의해 화이자 또는 모더나로 변경하는 것을 확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방역 당국은 지난달 중순 반도체·철강·자동차 등 24시간 가동이 필요한 대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사업장 자체계획’을 확정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