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AP/뉴시스]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3일 도쿄에서 열린 각료회의 후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도쿄=AP/뉴시스]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3일 도쿄에서 열린 각료회의 후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해상 방류가 현실적"이라며 오염수를 희석하는 설비공사와 규제 대응을 거쳐 2년 뒤 방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월 13일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에 있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의 모습.

경제산업성 예측치 발표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오는 2030년에는 일본에서 가장 값싼 에너지원은 원자력이 아니라 태양광이 될 것이라고 일본 정부가 추산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전날(12일) 2030년 시점의 전원별 발전 단가를 추산한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고 한겨레신문이 13일 아사히신문을 인용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태양광이 킬로와트당 발전 비용 8엔에서 11엔대로 낮아져 최소 11엔 이상을 기록한 원자력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력 발전의 경우 안전대책과 폐기물 처리 등의 부담이 커 지난 2015년 예상치보다 발전 단가가 상승했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뒤 규제가 강화되면서 방사성 물질 확산 방지 등 공사가 필요해졌고, 사고가 났을 때 배상이나 폐로 비용도 증가했다.

또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나 방사성 폐기물(핵 쓰레기) 문제도 비용 상승을 부추기고 있는 원인으로 지목됐다.

반면에 태양광 발전 단가는 보급 확대와 기술발전 등에 힘입어 2015년에 비해 약 4엔 정도 발전 단가가 싸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일본 정부는 에너지기본계획을 조만간 확정해 중장기 전원 확보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신문은 “정부나 도쿄전력의 경우 후쿠시마 원전 사고 뒤에도 원자력 발전에 대한 비용의 우위성을 강조해왔지만 전제가 흔들리고 있다”며 “에너지 정책에 대한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다만 원자력 발전 단가가 높아지더라도 원전을 일정 비율 보유한다는 정책 방향은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은 기존 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오는 2030년 기준으로 신재생에너지 22~24%, 원자력 20~22%, 화력 56%의 비율로 전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