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도지사. (제공: 경기도청) ⓒ천지일보 2021.7.13
이재명 도지사. (제공: 경기도청) ⓒ천지일보 2021.7.13

4차 대유행 확산 방지 조치 발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3일 “철저한 방역지침 준수만이 코로나19 4차 대유행을 막고 전면 봉쇄로 가지 않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호소했다.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를 발표했다.

이 지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금의 확산을 막지 않으면 전면 봉쇄로 갈 수밖에 없는 위기에 직면했다”며 “전면 봉쇄만은 막아야 한다. 전 세계 국가가 대한민국의 코로나 방역에 대해 놀라워 한 부분은 전면 봉쇄를 하지 않고도 국민의 기본 생활은 유지하면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감염자를 치료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4차 대유행을 막기 위한 경기도의 조치에 대해 설명했다.

우선 도는 검사역량 강화를 위해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를 연장 운영하고 있다. 평일 18시, 주말 13시까지이던 기존 운영시간을 각각 21시, 18시로 연장했으며 도내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 112개소 중 32개소가 참여하고 있다.

노래연습장 영업주와 종사자, 수원·용인·고양 등 도내 6개 시군 학원 종사자 등 방역취약업종과 유증상자에 대한 선제적 진단검사도 확대하도록 했다.

집단감염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콜센터, 물류센터 등 감염빈도가 높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사전검사를 한다. 도내 총 1만 2097개 사업장에 근무하는 4만 9906명을 대상으로 7월 중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방역수칙 위반업소에 대해 강력 대응할 예정이며, 핵심방역수칙 위반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해 10일의 영업정지 처분을 할 계획이다.

지난 7일에는 도내 시군에 공원 내 야외음주 금지 행정명령 시행을 권고했다. 적용시간은 22시부터 다음 날 5시까지이며, 위반 시에는 1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여기에 경기도의료원 격리병상 155개 추가확보 및 인력보강을 통해 총 1589개의 감염병전담병상을 확보해 환자가 적시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 중이다.

차질 없는 예방접종이 관건인 만큼 최근 도입된 이스라엘 화이자 백신 14만 명분은 학원종사자, 운수종사자, 택배기사, 환경미화원 등 대민접촉이 많은 직군을 대상으로 접종한다.

1차 접종기간은 13일부터 24일까지이며, 도내 예방접종센터 51개소에서 자체 접종한다. 취약노동자의 생계안정 및 방역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백신병가 소득손실보상금도 지급한다.

이 지사는 “4단계 거리두기를 선제적으로 시행하는 이유는 수도권이 공동생활권을 갖고 있고, 이른바 풍선효과 같은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이라며 “방역에 있어 과잉대응은 부실·늑장 대응보다 더 낫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