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선 솔텍시스템 대표(왼쪽), 최낙훈 SKT 스마트 팩토리 CO장(가운데), 김인기 성신콤프레샤 기술이사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 2021.7.13
문병선 솔텍시스템 대표(왼쪽), 최낙훈 SKT 스마트 팩토리 CO장(가운데), 김인기 성신콤프레샤 기술이사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 2021.7.13

[천지일보=손지아 기자] 제조업 전반의 공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컴프레셔(Compressor; 압축기)를 똑똑하게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 공장 AI 구독형 서비스가 나왔다.

13일 SK텔레콤은 성신콤프레샤, 솔텍시스템과 스마트 컴프레셔 상용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지난 1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3개사는 컴프레셔 도입 공장들의 운영 및 유지 보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AI와 클라우드 기술로 개선하기 위해 이번 협력을 추진했다. 이는 SK텔레콤의 클라우드 기반 AI 스마트 공장 서비스인 ‘그랜드뷰’를 출시한 이후 첫 상용화 사례다.

SK텔레콤은 ‘그랜드뷰’ 솔루션을 성신콤프레샤에서 제작한 컴프레셔에 커스터마이징해 제공하며 오는 9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솔텍시스템은 컴프레셔의 설비데이터 수집을 위한 IoT 게이트웨이를 제작한다.

컴프레셔는 전기모터나 터빈 등의 동력 발생 장치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공기, 냉매, 특수 가스에 압축을 가해 작동가스를 압축시켜 압력을 높여주는 기계로 공장의 제조 공정 전반에 널리 사용된다. 성신콤프레샤는 국내에서 연간 700~800대의 컴프레셔를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

성신콤프레샤는 ‘그랜드뷰’ 에 AI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컴프레셔를 통해 ▲설비 정보의 실시간 모니터링 ▲설비의 이상치 및 고장 전조의 알람 ▲원격 제어 ▲AI 기반 예지정비 기능을 받을 수 있어 운영 인력 및 유지 보수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적용되는 컴프레셔 전용 ‘그랜드뷰’는 월 구독형 서비스 모델로 출시된다. ‘그랜드뷰’를 구독형으로 도입한 공장은 초기 구축 비용에 대한 부담을 크게 경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