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모내기. (출처: 연합뉴스)
북한 모내기. (출처: 연합뉴스)

“부족분 충당 못하면 혹독한 어려움”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유엔이 북한을 또다시 외부 식량 지원이 필요한 식량부족국으로 지정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최근 발표한 ‘작황 전망과 식량 상황 분기 보고서’에서 북한을 외부 식량 지원이 필요한 45개 나라에 포함시켰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3일 보도했다.

보고서는 북한을 ‘전반적으로 식량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국가’로 분류하며, 대다수 인구가 낮은 수준의 식량 섭취로 고통 받고 있으며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여파 등 경제적 제약 때문에 북한 주민들의 식량 안보가 더욱 취약해졌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2020년 11월부터 2021년 10월 사이 북한의 식량 부족분을 약 86만t으로 보고서는 추산했다.

그러면서 “이 부족분이 수입이나 식량원조 등으로 적절하게 채워지지 않으면 올해 8월부터 10월까지 혹독하게 어려운 시기를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FAO가 지정한 45개 외부 식량지원 필요 국가에는 아프리카 나라가 34개, 아시아 국가는 9개,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 국가 2개 등이 포함됐다.

아시아에서는 북한 이외에 미얀마와 아프가니스탄, 방글라데시, 이라크, 레바논, 예멘, 파키스탄, 시리아가 들어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