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일본 도쿄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도쿄 올림픽 오륜 조형물 앞을 지나가고 있다. (출처: 뉴시스)
8일 일본 도쿄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도쿄 올림픽 오륜 조형물 앞을 지나가고 있다. (출처: 뉴시스)

올림픽 개막이 11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개최지인 도쿄(東京)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가 네 번째 선포됐다.

일본 정부는 12일 수도 도쿄도(都)에 코로나19 긴급사태를 발효했다. 긴급사태 기간은 다음 달 22일까지 6주 동안이다.

애초 11일 긴급사태가 종료할 예정이던 오키나와(沖繩)현의 경우 기간을 8월 22일까지 연장했다.

사이타마(埼玉)·지바(千葉)·가나가와(神奈川)현과 오사카부(大阪府)에 적용 중이던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도 같은 시점까지 연장됐다.

도쿄에 긴급사태가 발효된 것은 작년 4∼5월, 올해 1∼3월, 4∼6월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도쿄올림픽의 개막식은 이달 23일, 폐막식은 다음 달 8일 예정돼 있으며 대회 전체가 긴급사태가 발효된 가운데 진행된다.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긴급사태 기간 음식점에서 술을 판매하지 말고 오후 8시에 영업을 종료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기존에는 요청을 수용하는 업체에 지원금을 지급하고 거부하는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술 판매 억제를 유도했으나 이번에는 국세청이 '정부 방침을 따르지 않는 업체와 거래하지 말라'고 주류 도매업체에 요청하는 등 압력 수위를 높였다.

긴급사태가 발효된 지역과 중점조치가 적용되는 지역의 대규모 행사는 입장객 수가 5천 명 이하 혹은 시설 정원의 50% 이하로 제한된다.

하지만 이번 긴급사태로 감염 확산을 얼마나 억제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주민들이 장기간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에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고 긴급사태가 되풀이되면서 긴장감이 줄어드는 분위기도 보인다.

트위터에서는 "도쿄에 또 통상(通常·일상적인 상태)사태 선언이 내려진다"고 비꼬거나 "이미 비상사태가 너무 일상적이니 통상사태선언을 하는 편이 알기 쉽다"고 비아냥대는 게시물도 보인다.

올림픽이 본격화하면 외출 인파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고 8월 중순 일본 연휴에는 고향 방문 등으로 지역 간 이동이 증가하면서 코로나19가 확산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도쿄=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