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종사자 인권보장협의회가 지난 6월 10일 첫 회의를 하고 있다. (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2021.7.7
사회복지종사자 인권보장협의회가 지난 6월 10일 첫 회의를 하고 있다. (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2021.7.7

7월부터 순차적 추진

인권침해 대응 계획 수립

[천지일보 수원=류지민 기자] 수원시가 민·관 거버넌스형 사회복지종사자 인권침해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수원시는 인권보장을 통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향상을 비전으로 하는 사회복지종사자 인권침해 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해 7월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한다.

종합계획의 목표는 기관 차원의 클라이언트 폭력 대응 체계 구축, 사회복지시설 직장 내 인권침해 사례 감축이다. 추진 설정은 인권친화형 시스템 구축, 인권침해 사전 예방, 인권침해 종사자 지원 등 3가지 분야다.

인권친화형 시스템 구축 추진 과제는 시설별 성희롱, 직장 내 괴롭힘 예방지침, 징계 규정 수립, 위탁계약서에 인권보장 의무 명시, 위탁계약서 인권 영향평가 시행, 사회복지종사자 인권상담창구 지속 운영 등이다.

인권침해 사전예방을 위해 자체 인권침해 예방 교육을 하고, 민관 합동으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인권침해 대응 교육을 시행한다. 또 인권보장 민·관 거버넌스 협의회를 운영하고 사회복지종사자의 인권상담창구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반 심리지원, 피해자 심리·신체 치료 지원으로 인권침해를 당한 종사자를 지원한다.

이귀만 수원시 복지여성국장은 “종사자들이 안전하게, 마음 편히 근무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종사자의 안전을 지키고, 인권을 보장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