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턴=AP/뉴시스]무더운 날씨를 보인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영국 남부 해안 브라이턴의 브라이턴 비치에 사람들이 모여 해변을 즐기고 있다.
[브라이턴=AP/뉴시스]무더운 날씨를 보인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영국 남부 해안 브라이턴의 브라이턴 비치에 사람들이 모여 해변을 즐기고 있다.

7월 19일부터 방역 규제 대거 해제할 듯…16개월 만에 정상생활 근접

코로나19 백신 성과 토대로…존슨 "붐비는 실내선 마스크 쓰겠다"

영국 정부가 하루 신규 확진자 5만명을 전망하면서도 마스크 착용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규제를 없앤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잉글랜드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과 1m 이상 거리두기 등의 코로나19 방역 규제를 해제한다고 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발표했다.

이 조치는 계획대로 7월 19일부터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존슨 총리는 말했다. 최종 결정은 최신 데이터 검토 후 12일에 한다.

이렇게 되면 16개월 만에 드디어 정상에 가까운 생활이 가능해진다고 더 타임스는 평가했다.

대중교통·상점 등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진다. 지금도 실외에선 마스크를 안 써도 된다.

실내외 모임 규모와 식당, 극장, 스포츠 경기 등의 수용인원 제한이 사라지고 입장 시 큐알(QR)코드도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

재택근무 권고도 없어진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나이트클럽을 열 수 있게 되고 결혼식·장례식 참석 인원 제한도 없어진다.

정부가 백신 여권을 도입하지 않지만 각 사업체가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교내 감염시 자가격리와 한국 등 '황색 국가'(입국시 자가격리가 필요한 국가)에서 입국한 백신 접종자의 자가격리 면제와 관련해선 추후 발표한다.

백신 성과를 믿고 델타 변이 확산 속에서 오히려 고삐를 푸는 결정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존슨 총리는 코로나19와 함께 사는 것을 배울 때가 됐으므로 방역 조치를 법으로 정하지 않고 각자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날씨가 따뜻하고 방학이 시작된 지금이 아니면 영영 규제를 풀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국은 올해 1월 초 강력 봉쇄를 시작했으며 단계적 해제 로드맵에 따라 당초 6월 21일에 모든 규제를 풀 예정이었다. 그러나 델타 변이가 퍼지자 일정을 4주 연기했다.

영국 정부 최고의학보좌관인 크리스 휘티 교수는 어떤 단계 이후에는 규제 해제 시점을 미뤄봐야 추가 사망을 늦출 뿐 줄이지는 못한다고 지적했다.

영국 정부는 백신 접종 성과 덕에 코로나19에 걸려도 입원, 사망에 이를 확률이 매우 낮아졌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한때 감염자 60명 중 사망이 1명이었는데 이제 1천명 당 1명으로 개선됐다. 영국은 성인 인구 64%가 백신 2회 접종을 마쳤다.

그러나 불안함을 감추긴 어렵다.

존슨 총리는 코로나19 사태가 끝난 것은 아니며 19일께는 하루 신규 확진자가 5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경고했다.

영국의 이날 신규 확진자는 2만7천334명이고 사망자는 9명이다.

이 때문에 마스크 의무는 없애면서도 복잡한 실내에선 계속 쓰는 등 책임 있는 행동을 하라는 권고 지침을 낸다.

존슨 총리도 붐비는 지하철 등에서는 마스크를 쓰겠다고 했다.

기자회견에 동참한 휘티 교수도 거리두기가 안되는 실내에서나 마스크 미착용을 다른 이가 불편해하는 경우 등에는 마스크를 쓰겠다고 말했다.

키어 스타머 노동당 대표가 감염이 늘어나는데 방역 규제를 동시에 모두 푸는 것은 무모하다고 지적하는 등 곳곳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고 몇몇 항공사들은 마스크 착용을 계속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런던=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