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 오후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추경예산앙ㄴ에 대한 시정 연설을 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6.16
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 오후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추경예산안에 대한 시정 연설을 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6.16

시의회 ‘서울런’ 집중포화… 자세 낮춘 오세훈 ‘서울런’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의 역점사업을 담은 서울시 추가경정 예산안이 서울시의회 정례회 폐회일인 2일 시의회 문턱을 넘을지 주목된다.

시의회는 이날 제301회 정례회 마지막 본회의를 열고 추경안 처리 방향을 최종 결정한다. 시의회 내부 의견차가 커 회의가 세 차례나 연기되며 회기 마지막 날에 결론 짓게 됐다.

이번 추경안에 주요 사업은 서울형 교육플랫폼 ‘서울런’, 서울형 헬스케어 시스템, 청년지원 사업, 서울형 공유어린이집 등의 예산을 담았으나 이미 소관 상임위에서 전액 삭감됐다. 그러나 이날 예산결산특별위 심의를 거쳐 살아날 수도 있다.

시의회는 총 110석 가운데 101석을 더불어민주당이 장악하고 있고, 교섭단체 역시 민주당이 유일해 민주당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안을 처리할 수 있다. 

차기 지방선거를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시의회가 당적이 다른 신임 시장의 발목을 잡는다’는 여론이 형성될 경우 ‘생존’을 도모하기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정서가 민주당 시의원들 사이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결위에서 본회의 전까지 추경안을 심의해 결론을 내야 한다.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폐회식 3시간 전에 열려 삭감된 예산을 복원하더라도 담당 상임위로 다시 안건을 보내서 동의를 받아야 하는 만큼 주어진 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

시 행정부는 예결위 심사에서 삭감된 추경 예산이 복원되도록 힘썼으나 시정질문 과정에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로부터 호된 질타를 받았다. 

오 시장은 “하반기 시작이라도 할 수 있게 예산을 통과해달라”면서 “절대 다수이 민주당 의원들이 있는 시의회가 도움 없이 일하기 어렵다”고 시의회의 협조를 구했다.

이번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지난달 29일부터 사흘간 민주당 시의원들이 서울런을 향해 맹공격했다. “서울런 이 사업100% 실패한다. 중복된 사업 절대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 “교육청이 할 일이다” 등 강도 높은 반대 발언을 퍼부었다.

예결위는 지난달 28∼29일 회의에서 결론을 내지 못했고 30일 다시 회의를 열려다가 이날 오전 11시로 또 미루면서 내부 진통이 상당함을 표출했다. 시의회에서 결론이 내려지지 않는 것은 민주당 소속 일부 시의원들도 시장 사업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