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출범 3주년을 맞아 강인규 나주시장이 시정 성과와 남은 임기 각오에 대해 밝히고 있다. (제공: 나주시) ⓒ천지일보 2021.7.1
민선 7기 출범 3주년을 맞아 강인규 나주시장이 시정 성과와 남은 임기 각오에 대해 밝히고 있다. (제공: 나주시) ⓒ천지일보 2021.7.1

민선 7기 출범 3주년

한전공대 내년3월 개교

촘촘한 복지체계 구축

5대 선도정책과제 본궤도

대선 국정과제 반영 노력

[천지일보 나주=전대웅 기자] 나주시가 1일 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출범 3주년을 겸한 7월 정례조회를 통해 지난 3년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남은 1년 시정 핵심 운영 방향을 밝혔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오직 시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한 호남의 중심, 에너지수도 나주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보내온 시간이었다”며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려는 우리 시의 노력은 시정의 많은 분야에서 성과를 거뒀다”고 지난 3년을 돌이켜봤다.

나주시는 지난해부터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장기화 사태 가운데 신속한 방역 관리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힘썼다.

핵심 성장동력인 에너지신산업을 비롯해 투자와 일자리, 복지·교육, 역사·문화, 농업, 행정 서비스 등 시정 전 분야에 걸쳐 굵직한 성과 이뤄내며 위기에 맞서 희망을 그렸다.

◆코로나19 경제 극복 총력… 소외 없이 적기에 ‘꼼꼼하게’

시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녹록치 않은 재정 여건 속에서도 지난 3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1인당 지역화폐 10만원씩 ‘나주형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했다. 여기에 농어민공익수당 일괄 조기 지급에 따른 200억원 규모의 지역 화폐가 시중에 유통되면서 침체된 골목 상권에 활력을 더했다.

또 지역경제대책본부 운영을 통한 농기계임대료 전액 면제, 택시종사자 긴급생계안정자금 지원, 소상공인·중소기업지원, 농산물 소비운동 등 다각적인 지원 시책을 통해 얼어붙은 경기에 온기를 불어넣었다.

◆나주의 꿈 ‘에너지수도’

나주시는 에너지신산업 중심의 미래형신산업 육성을 통해 ‘에너지수도’ 나주의 꿈을 착실히 실현하고 있다.

세계 유일의 에너지특화대학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가 지난 6월 1일 착공했다.

강인규 시장은 지난 2017년 대통령 대선공약 반영에서부터 대학입지선정, 특별법 제정, 캠퍼스 착공까지 4년여간 전방위적 발품과 노력을 통해 내년 3월 정상개교에 청신호를 켰다.

시는 지난해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통해 4대 단지(국가혁신융복합·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에너지신산업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완료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연구개발 촉진과 기술 사업화를 위한 정부의 각종 특례 지원을 확보하게 됐다.

‘지능형 저압직류(LVDC) 핵심기술 개발사업’ 등 8건, 1434억원 규모 국비공모사업 선정과 더불어 도내 최초 ‘이차전지 완제품 제조공장·연구소’ ‘EV·ESS 사용 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화 센터’를 연달아 유치하며 혁신산단 분양률 91%를 달성했다.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촘촘한 복지체계 정립

나주시는 지난 2018년 여성친화도시에 이은 ‘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 가입 인증’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신청서 제출’ 등 3대 친화도시 완성을 앞두고 있다.

중·고교 신입생 교복 무상 지원과 도내 최초 대학진학축하금(50만원)을 비롯해 신혼부부 결혼장려금, 임대주택주거비(2년간 매월 최대 15만원) 지급 등 학생·청년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 시책으로 큰 호평을 받았다.

또 지난해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무장애도시 실현을 위한 ‘장애인연합회관’을 개관했으며 100세 시대를 대비한 대한민국 평생학습 도시로 지정되면서 모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보편적 복지체계를 정착시켰다.

◆호남의 ‘역사문화도시’에서 대한민국 ‘의향’(義鄕)으로

2천년 역사문화도시, 전라도 천 년의 중심, 호남의 웅도로 위상을 되찾기 위한 노력의 성과도 눈부셨다. 지난 2018년 ‘북망문’ 복원을 끝으로 25년에 걸친 나주읍성 복원 대장정이 마무리됐다. 조선 최대 객사건물인 ‘금성관(보물 제2037호)’ ‘정촌고분 출토 금동신발’(보물 제2125호)이 보물로 지정됐다.

5회에 걸친 대한민국 마한문화제 개최 등 마한사 복원에 노력을 기울인 결과 마한문화권이 포함된 ‘역사문화권 정비법’이 제정, 시행되면서 호남 역사의 뿌리인 고대 마한의 역사적 정체성 확립의 기틀을 마련했다.

올해 전라남도 ‘남도의병역사박물관’ 유치에 이어 도내 최초 ‘제11회 대한민국 의병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며 나주시는 전국을 대표하는 의향으로 입지를 공고히 했다.

◆로컬푸드 선도도시 도약

나주시는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 먹거리 전담부서(먹거리계획과), 여성농업인지원팀을 신설,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자치농업을 기치로 로컬푸드 활성화와 여성농업인 권익 신장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직매장 5개소를 운영 중인 가운데 올해 5월 말 기준 누적 매출액은 270억원에 달한다. 585개 농가에서 1680여개의 품목을 출하하며 중소, 고령농의 판로, 소득 안정을 도모했다.

이를 통해 푸드플랜 패키지 공모사업 전국 1위, 전남 농정업무 종합평가 2년 연속 우수상, 2020년 전국로컬푸드 지수평가 최우수상의 금자탑을 쌓았다.

◆5대 선도정책과제, SRF열병합발전소 등 현안 해결 집중

나주시는 호남의 중심도시 도약을 위해 근본적인 지역현안을 정책과제로 발굴한 ‘5대 선도프로젝트’를 제시, ‘광주~나주 간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이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최종 반영되며 첫 결실을 맺었다. 마한사복원은 역사문화권 정비법 시행에 따라 본격화될 예정이다.

영산강 생태복원, 금성산 도립공원 지정, LG화학나주공장 관내 이전 방안 또한 과제별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차기 대선국정과제 채택 등을 통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 최대 현안인 SRF열병합발전소 가동 문제는 시민의 건강권, 환경권 확보를 최우선으로 시민과 이해당사자의 합의에 의해 결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 결코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나주시는 당초 계획에 비해 연료 사용량이 2배 가까이 늘어났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변경계약이 필요하며 행정 행위의 적법성을 다투는 행정소송 항소심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 가운데 발전소 가동은 있을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남은 1년의 임기가 나주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다는 비상한 각오로 차기대선 국정과제 반영을 위한 5대 선도정책과제의 본궤도 진입과 에너지신산업 중심의 나주형 일자리, 나주시가 주도하는 혁신도시 시즌2를 추진하겠다”며 “수많은 위기 앞에서도 굴하지 않고 전진했던 12만 시민과 함께 위대하고 당당한 나주시대를 더 활짝 열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