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장 ‘폐플라스틱 용기’. (제공: 현대그린푸드)
단체급식장 ‘폐플라스틱 용기’. (제공: 현대그린푸드)

[천지일보=조혜리 기자] 현대백화점그룹 현대그린푸드가 단체급식 전문 케어푸드 브랜드 ‘그리팅 오피스’의 플라스틱 용기를 재활용하는 업사이클 프로젝트 ‘그리팅 플러스’를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그리팅 오피스’는 직원식당을 이용하는 임직원들에게 일반 메뉴와 함께 저당식, 다이어트식 등의 전문 건강식단을 제공하는 단체급식용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다.

이번 ‘그리팅 플러스’ 프로젝트는 식사 후 버려지는 그리팅 오피스의 플라스틱 용기를 현대그린푸드에서 자체적으로 세척 및 건조 과정을 거쳐 재활용 가능한 상태로 만든 뒤, 이를 친환경 상품으로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프로젝트다. 수거된 폐플라스틱 용기는 사회적 기업을 통해 파쇄 및 성형하는 과정을 거쳐 친환경 의자로 만들어진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일회용 플라스틱 음식 용기는 페트병 등과 달리, 음식물이 제대로 세척되지 않은 상태로 버려져 대부분 소각되거나 땅에 묻히게 된다”며 “이번 ‘그리팅 플러스’ 운영으로 연간 3만여개의 폐플라스틱 용기를 폐기하지 않게 돼 매년 약 2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대그린푸드는 단체급식 사업장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진행하고 있다. 먼저 전국 500여개 단체급식 사업장을 대상으로 매달 2회 채식위주의 ‘저탄소 메뉴’를 제공중이다. 저탄소 메뉴는 과일·채소 등 식물성 식품으로 구성돼 동물성 식단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 80% 줄이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단체급식 사업장에 ‘저탄소 인증’을 받은 식재료 사용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연간 단체급식에 사용되는 양파 3000여톤을 저탄소 인증을 받은 양파로 전량 대체했는가 하면 농가 발굴을 통해 오이·무·양배추 등 10개 이상의 저탄소 인증 농산물을 올해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그리팅 플러스 프로젝트는 자원 가치는 뛰어나지만 뾰족한 처리방법이 없어 버려졌던 폐플라스틱 음식 용기의 새로운 업사이클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친환경 경영 확대의 일환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이색적인 업사이클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