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애형 도의원. ⓒ천지일보 2021.7.1
이애형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의원이 지난달 30일 경기도의회 수원상담소에서 광교 매원초등학교 학부모들과 인근 오피스텔 신축에 따른 학교수요에 대한 문제점 등에 대해 토론하는 정담회를 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1.7.1

오피스텔 신축에 따른 학교수요에 대한 문제점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이애형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의원(국민의힘, 비례)이 지난달 30일 경기도의회 수원상담소에서 광교 매원초등학교 학부모들과 인근 오피스텔 신축에 따른 학교수요에 대한 문제점 등에 대해 토론하는 정담회를 개최했다.

수원시 광교 매원초등학교 인근 오피스텔은 내년 3월 입주예정으로 당초 상업용 오피스텔로 계획되어 있어 학구 배정계획이 없었으나, 주거용 오피스텔과 유사하게 변경됨에 따라 학교 수요가 발생되어 학교 배정 문제가 뒤늦게 대두되었다.

신축 오피스텔은 매원초, 원일초, 원천초로 총 3개의 학교가 학구 물망 대상이며 이중 오피스텔과 가장 근거리에 있는 매원초가 현재도 포화상태라 학부모들의 안전과 학습권을 요구하며 나섰다.

매원초는 2019년 학생 수가 790여명에서 2배 가까이 증가된 1330여명으로 인해 2020년 2월에 12학급을 늘리고 그에 대한 학교건물을 증축한 바 있으며, 현재 총 53개 학급 1400명의 학생으로 과밀학교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학부모들은 내년 입주할 오피스텔에서의 발생 학생수가 400여 명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를 가까운 매원초에 배정될 경우 과포화상태가 될 것이며 그를 위해 건물을 증축하더라도 학교부지의 협소함으로 인해 쾌적한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작년 증축 시에도 교실위주로 증축이 되어 급식실, 운동장, 특별활동실 등이 부족한 상황인데, 학생 증원에 대비하여 또 다시 증축을 하게 되면 학습권이 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으로, 증축반대 서명부를 수원교육지원청에 제출한 상태이다.

이에 학생 수가 여유가 있는 원천초와 원일초로 학구지정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지만 원천초와 원일초의 경우는 통학로도 멀지만 통학 시 8차선의 간선도로를 거쳐야 하는 등의 통학로 안전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회의에 참석한 과밀방지비상위 학부모는 “재작년 증축 당시에도 통학로가 같아 학생 안전에 고심을 한 바 있다”며, 근본적으로 지역여건 및 인구 등이 적절하게 반영된 학구조정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한 학부모는 급식실을 예를 들어 “코로나19로 인해 급식실을 학년별, 시간별로 이용하는데도 식사이용시간이 20분이다”라며, 교실만 증축한 결과가 이러한데 또 다시 교실만 증축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단호히 말했다.

이애형 도의원은 “상업용지에서 주거용지로 변경되면 학생수 증가 등의 요인이 발생되고, 그에 따른 학교수요도 예측이 돼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관련부서와도 이야기를 나누워 보겠다”며 “학구배정이 전반적으로 조정되면 인근 학교로도 통학이 이루워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통학로의 육교 설치 등의 안전대책도 수원시와 논의해 보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수원교육지원청 담당자와 조만간 학부모 의견을 전달하고 협의할 것"이라며 "도의회 교육위원회 차원에서도 관심을 갖고 알아볼테니 학부모들께서도 자주 소통하자”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