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6. ⓒ천지일보 2019.12.30
통일부6. ⓒ천지일보 2019.12.30

“구체적인 내용 없어 예단 어려워”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3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역 관련 중대사건 발생’을 언급한데 대해 “후속 동향을 보고 관련 내용이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구체적인 사항을 공개하고 있지 않아서 예단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답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위원장이 전날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책임간부들이 세계적인 보건위기에 대비한 국가비상방역전의 장기화의 요구에 따라 당의 중요결정 집행을 태공(태업)함으로써 국가와 인민의 안전에 커다란 위기를 조성하는 중대사건을 발생시켰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회의에서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과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 당 중앙위원회 비서를 소환·선거하고 국가기관 간부 인사가 단행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 당국자는 일각에서 제기하는 북한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을 가능성에 대해 “이번 보도만으로는 판단과 추정이 제한된다”면서 “단순 방역 허점을 메워나가기 위한 것일 수도, 방역 장기화에 따른 취약성이 증대된다고 보고 조치를 취하고 내부 기강 잡기 등 여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 문제도 함께 다뤘다고 (북한이 보도)하고 있어서 이 또한 중대한 사건의 방향을 보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인사 문제에 있어 후속조치가 공개되는 부분을 보면서 중대한 사건에 대해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상황 이후 북한이 이례적으로 정치국 회의를 자주 개최하며 비상 방역과 관련한 사항을 논의했다”며 “정치국 회의를 통해 방역상황 실태 점검, 개선, 조치, 기강 다잡기 등의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이 흐름의 연장선상에서 이번 확대회의에서도 비상방역전과 관련한 문제를 다룬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