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전국). (제공: 국토교통부) ⓒ천지일보 2021.6.29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전국). (제공: 국토교통부) ⓒ천지일보 2021.6.29

4차 국가철도망 계획 확정

GTX-D, 용산역 연결 방안

5호선 김포·검단 연장 검토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정부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강남 직결 대신 용산으로 연결하고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도 검토한다. 또한 영호남 지역의 20년 숙원사업으로 꼽혔던 ‘달빛 내륙철도(광주~대구선)’가 신규 사업으로 추가됐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의 ‘제4차 국가철도망(2021~2030년) 구축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달 22일 4차 철도망 계획의 초안을 발표했다. 초안에는 GTX-D 노선을 김포 장기~부천 종합운동장으로 정해 강남·하남 직결을 원했던 김포와 검단 주민들의 반발이 커졌다.

이에 국토부는 이번 확정안을 통해 GTX-D 노선을 GTX-B 노선과 연계해 용산으로 연결하는 방안을 추가시켰다.

확정안에는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을 신설하고, GTX-B노선(송도∼마석) 사업자와의 협의를 거쳐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노선을 공용해 용산역 등 서울도심까지 열차를 직결운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의 건설 구간은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이나 실제 열차 운행은 GTX-B 노선을 공용해 신도림역, 여의도역을 거쳐 용산역 등 서울도심까지 직결운행 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한 지난달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광주~대구’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가 반영했다. 광주~대구 사업은 6개 광역 시·도를 경유해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 거점 간 연결성 강화 효과가 크고,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횡축 철도망을 확대하는 등 정책 필요성을 고려했다.

앞서 지난 4월 22일 공청회에서 ‘검토 사업’으로만 분류됐던 광주~대구 사업은 이번 최종안에서 신규 사업으로 부활했다. 잠정안(43개 사업) 이후 최종안(44개 사업)에서 추가된 사업은 달빛 내륙철도가 유일했다.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수도권). (제공: 국토교통부) ⓒ천지일보 2021.6.29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수도권). (제공: 국토교통부) ⓒ천지일보 2021.6.29

아울러 수도권 서부권의 교통여건을 고려해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추가검토 사업’으로 새롭게 반영했다. 김포·검단 지역의 반발을 잠재우기 위한 방안인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수도권 서부권의 교통혼잡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철도노선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철도 외에도 도로, 버스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적극 검토·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인천2호선 고양연장 및 공항철도 급행화(4차계획 신규사업 반영), 인천1·2호선 검단연장(1호선 공사 중, 2호선 예타 중) 등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통해 서울도심까지 빠른 이동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