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가 발행하는 지역화폐인 ‘나주사랑상품권’ 상반기 판매액이 700억대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제공: 나주시) ⓒ천지일보 2021.6.28
나주시가 발행하는 지역화폐인 ‘나주사랑상품권’ 상반기 판매액이 700억대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제공: 나주시) ⓒ천지일보 2021.6.28

[천지일보 나주=전대웅 기자] 나주시가 발행하는 지역화폐인 ‘나주사랑상품권’ 상반기 판매액이 700억대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28일 나주시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부터 이날까지 상품권 판매액은 704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만에 지난 한 해 누적 판매액인 836억원에 거의 근접한 수치다.

시는 이처럼 폭발적인 판매세는 액면가의 10%를 할인해주는 상품권 10% 할인 제도 기한 연장에 따라 ‘구매하면 이득’인 상품권 이용률이 자연스레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지류 상품권 단점 보완, 앱(App)을 통해 쉽게 충전·결제할 수 있는 나주사랑카드 발매와 지속적인 가맹점 증가, 상품권 장보기 운동과 같은 홍보 캠페인 등도 판매율 상승에 시너지를 더하고 있다.

앞서 지난 3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1인당 상품권 10만원을 지급한 자체 재난지원금과 농어민 공익수당 일괄 조기 지급 등 200억원 규모 상품권 발행·유통 또한 역대 최고치 달성의 주요인으로 꼽힌다.

나주시는 당초 이달 말로 예정된 상품권 10% 할인판매 기한을 예산 소진 시까지 변경하기로 했다.

판매액이 늘어날수록 예산 부담이 만만치 않지만 지역 자금의 역외유출 방지에 따른 골목상권 매출증대 등 민생경제 선순환 효과가 더욱 크기 때문이다.

또한 예산이 소진되더라도 지속적인 국비 확보 노력과 할인율을 소폭 하향 조정하는 방식으로 상품권 구매력 유지에 힘쓸 계획이다.

나주사랑상품권은 NH농협은행나주시지부와 지역농협, 신협, 새마을금고, 광주은행 등 지정금융기관 54개소에서 1인 당 월 70만원까지 구매할 수 있다.

나주사랑카드 또한 전용 앱(CHAK)을 통해 10%할인된 금액으로 구매·충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우리 지역 상권과 소비자 모두가 즐거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품권 이용 활성화를 위해 할인율 유지와 투명한 유통 관리에 최선을 다해가겠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민생경제 위기극복에 착한 소비로 동참해주신 시민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