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 하나를 해결하고 나니 또 하나의 현안이 앞을 가로막는다. 요즘 민주당 송영길 대표 앞에 놓인 현실들이 마치 결단을 향해 가는 길 같다.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연기론이 불거져 당내 갈등을 유발하면서 오랜 시간을 끌었던 송 대표는 당내 일부 반발을 누르고 뚝심 있게 해결해냈다. 당헌․당규에서 정해진 대로 대선 180일 전에 민주당 대선 후보를 선출하겠다는 것이니 그에 따라 민주당 대선 출마자들은 예비경선 통과를 위해 열심히 뛰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송 대표의 앞을 막고 있는 암석이 있으니 부동산 의혹 의원들의 버티기 모드다. 민주당은 지난 9일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부동산 불법 거래 의혹이 있는 소속 의원 12명의 명단을 통보 받았다. 가뜩이나 LH 사태 등으로 국민여론이 좋지 않은 터라 자당 의원의 부동산 불법 의혹까지 겹쳤으니 당 지도부에서는 신속한 방침을 세웠어야 했다. 그 조치는 먼저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서는 제명 처리해 의원직 신분을 유지케 하고, 지역구 의원 10명에 대해서는 자진탈당 권고였던바, 그 가운데 김주영 문진석 서영석 윤재갑 임종성 의원은 탈당 절차를 밟고 있는 상황에서 우상호 의원을 비롯해 나머지 지역구 5명은 버티기 모드에 들어간 것이다.

부동산 의혹을 통보받은 민주당 소속 의원 12명 중에서 비례대표 2명(윤미향 양이원영)은 지난 22일 의원총회에서 출당 조치돼 무소속 의원이 됐고, 탈당권고를 받아들인 5명은 탈당 절차에 들어갔지만 당의 탈당요구를 무시하고 있는 우상호 의원 등 5명은 자신이 행한 부동산 의혹에 대해서는 낱낱이 해명하거나 그에 맞는 반성 없이 오히려 자체 조사해 불법부동산 거래라고 판단한 국가권익위원회를 탓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 5명은 국민권익위의 부실한 전수조사를 토대로 이뤄진 조치인 만큼 당 지도부가 결정한 탈당 권유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우 의원은 “당의 조치는 전체주의적 발상에서 나온 것”이라는 비판까지 일삼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의 공식 탈당 권유에 대해 불만을 가지면서 버티기에 나선 불통파 5명을 바라보는 송영길 대표 등 지도부의 시선은 곱지 못하다. 국민들이 불법 부동산 거래 의혹이 있다는 권익위원회를 믿을 것인지, 의혹 당사자인 국회의원의 변명을 믿을 것인지는 뻔한 일이다. 권익위와 민주당을 싸잡아 비난하고 있는 국회의원들은 지금 입장에서는 여당에 피해만을 끼칠 것이다. 벌써 버티기 모드에 들어간 지도 3주째가 넘는다. 그래서 민주당 내에서는 “(지도부의) 결단의 시기가 턱까지 찼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 시간을 끌면 끌수록 민주당에게는 불리한 여론이 될 것이다. 불통파 5명의 의원이 계속 당에 해악을 끼친다면 송 대표는 하루빨리 결단내야 한다. 그것이 부동산 의혹에 치를 떠는 국민에게 사과하는 길이 아닌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