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본점 모습. (제공: KB금융)
KB금융그룹 본점 모습. (제공: KB금융)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이 지난 24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위원회를 개최하고,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앞장서기 위해 그룹 탄소 중립 중장기 추진전략 ‘KB 넷 제로 스타(Net Zero S.T.A.R.)’를 선언했다고 27일 밝혔다.

KB 넷 제로 스타는 친환경 기업을 육성 및 지원해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파리기후협약의 적극적 이행을 통해 환경을 복원하기 위해 구상됐다.

KB금융은 탄소 배출량 측정을 위해 글로벌 표준을 제시하는 탄소회계금융협의체(PCAF)와 과학적 기반 감축 목표(SBTi) 방법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산출된 자산 포트폴리오 배출량은 약 2676만톤이라고 공개했다. 기업에 대한 투자, 대출로 발생한 탄소 배출량까지 포함산 수치다. 전세계적으로 이를 공개하는 금융회사는 36개사 정도다.

KB금융은 오는 2030년까지 33.3%, 2040년까지 61.0% 감축해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룹 내부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은 1.5℃ 시나리오에 맞춰 2040년 탄소 중립 목표를 수립했다. KB금융은 SBTi의 공식적인 검증절차를 통해 수립된 목표를 승인받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을 50조원으로 확대하고 그 중 25조원을 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분야에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함께 가야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처럼 미래 세대를 위해 탄소 중립으로 향하는 길을 우리 고객 및 기업들과 함께 걸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