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천지일보 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천지일보 DB

원전·김학의 수사팀장들 전보

임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으로

법무부·대검 대변인 모두 여성

박철우 대변인, 중앙지검2차장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법무부가 검찰 중간간부(고검검사급) 인사를 25일 단행했다. 관심을 모았던 정권 관련 수사팀은 모두 자리를 옮겼다.

법무부는 이날 고검검사급 검사 652명, 일반검사 10명 등 검사 662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7월 2일자로 제청·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 최대 관심사였던 정권 관련 수사 책임자들은 모두 자리를 옮겼다.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이상현(사법연수원 33기) 대전지검 형사5부장은 서울서부지검 형사3부장으로 전보됐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을 수사하는 이정섭(32기) 수원지검 형사3부장은 대구지검 형사2부장으로 이동했다. 이 사건과 연관된 ‘청와대발 기획사정’ 의혹을 수사하는 변필건(30기)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은 창원지검 인권보호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들은 모두 지난해 8월 현재 수사팀을 맡아 필수 보직 기간 1년을 채우지 못했으나 검찰조직개편이 이뤄지면서 모두 인사이동이 가능해졌다.

[과천=뉴시스]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부장검사)이 29일 오후 법무부 감찰관실·대검 감찰부 첫 연석회의 참석을 위해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2021.03.29.
[과천=뉴시스]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부장검사)이 29일 오후 법무부 감찰관실·대검 감찰부 첫 연석회의 참석을 위해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2021.03.29.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대립하던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관은 법무부 감찰담당관으로 전보됐다. 윤 전 총장 감찰을 주도하던 박은정 감찰담당관이 맡던 그 자리다. 박 담당관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으로 이동했다.

서울중앙지검 1차장엔 정진우(29기) 의정부지검 차장이 발탁됐다. 2차장에는 박철우(30기) 법무부 대변인이, 3차장에는 진재선(30기) 서산지청장, 4차장에는 김태훈(30기) 법무부 검찰과장이 기용됐다.

앞서 구자현 현 검찰국장이 법무부 대변인을 거쳐 서울중앙지검 3차장으로 간 것처럼 이번에도 법무부 대변인이 서울중앙지검 차장검사로 발탁되는 길이 이어졌다.

법무부의 새로운 대변인으로는 박현주(31기) 서울동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 선택됐다. 대검 대변인은 서인선(31기) 서울북부지검 형사5부장이 맡는다. 서울중앙지검 공보담당관엔 이혜은(33기) 수원지검 평택지청 형사1부장이 전보됐다. 이로써 법무부와 대검, 서울중앙지검 등 주요기관의 대변인을 모두 여성 검사가 담당하게 됐다.

서지현(33기) 법무부 양성평등정책특별자문관은 법무부 디지털성범죄 등 대응 TF 팀장으로 활약하게 된다.

법무부는 “법무·검찰의 핵심 보직에 우수 여성 검사들을 두루 중용함으로써 양성평등의 조직문화 확립에 기여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천지일보 DB
서울중앙지검 ⓒ천지일보 DB

조직개편안에 따라 새로 설치된 부산지검 반부패·강력부장엔 최혁(33기)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3부장검사가 발탁됐다. 서울남부지검 긍융·증권범죄수사협력단장은 금융부실책임조사본부에 파견 중인 박성훈(31기) 수원지검 부부장검사가 담당한다.

법무부는 “서울중앙지검에 반부패·강력수사협력부, 서울남부지검에 금융·증권범죄수사협력단을 설치하고, 부산지검에 반부패·강력범죄 수사부를 설치하면서 각각 유능한 전문 인력을 배치해 국가의 범죄 대응역량이 약화되지 않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남부지검의 금융조사부와 수원지검의 방위사업·산업기술범죄형사부 부장을 유임토록 하는 등 전문성을 토대로 안정적·효율적으로 부정부패 수사를 할 수 있도록 했다”고도 했다.

또 “부패·공직자·선거·방위사업범죄 등 사건 수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당 범죄 수사 전담부를 주요 지검에 두고, 전담부와 형사말부에는 적정 인재를 골고루 배치했다”고 소개했다.

이번 조직개편과 맞물려 법무부는 8개 지검에 인권보호부를 설치했고, 6개 고검에 인권보호관도 임명했다. 신설된 서울중앙지검 인권보호부장은 고필현(31기) 대검 수사지휘·지원과장이 맡는다.

법무부는 “인권보호관 및 인권보호부에 역량있는 고호봉 검사를 배치, 인권보호 및 사법통제 등 업무에 고호봉 검사의 경륜과 역량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부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