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GTX역 신설 추진. (출처: 연합뉴스)
서울시 GTX역 신설 추진. (출처: 연합뉴스)

B선 기본계획 수립단계, C선 민간사업자 제안단계 

동대문·왕십리역 추가시 시내 GTX 정거장 총 17개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신설 중 광화문역을 신설하는 방안을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서울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시의회 교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GTX-A노선은 공사가 상당부분 진척돼 2023년 개통 예정으로 중간에 역 신설 추진은 곤란하다”고 보고했다. A노선은 2023년 말 개통 예정으로 공사가 이미 상당 부분 진척돼 중간에 노선 계획을 바꾸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앞서 시는 GTX-A노선에 광화문(시청)역, B노선에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C노선에 왕십리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으며, 광화문역을 제외한 나머지 2개역은 신설을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B노선은 현재 기본계획 수립 단계로, 민간사업자 공모 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C노선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왕십리역을 추가 정거장으로 제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신설 가능성이 커졌다.

기존 계획상 서울 내 GTX 정거장은 A노선 수서·삼성·서울역·연신내, B노선 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망우, C노선 양재·삼성·청량리·광운대·창동 등 총 15개다.

시가 건의한 2개역이 추가되면 GTX 정거장은 총 17개가 된다. GTX-A·B·C노선 전체 정거장(33개)의 절반 수준이다.

서울시는 GTX-D로 불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를 서울 강동-하남까지 연장해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했다. 2014년부터 서울 남부지역의 대중교통 수요를 분산하도록 남부광역급행철도(부천종합운동장-잠실) 건설을 국토부에 시는 제안했다. 이 노선이 김포·인천과 각각 연결된 형태가 현재 각 지역에서 요구하는 GTX-D 노선안의 뼈대가 됐다.

시 관계자는 “강동구 주민들이 GTX-D 노선 연장을 요구하는 등 관련 6개 자치구의 요청이 있어 이런 의견을 국토부에 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