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를 하루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가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끝까지 최상의 예우를 다할 것”이라고 했다. 또 국가유공자와 보훈 가족들은 국빈을 맞이하는 마음으로 모셨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애국은 대한민국의 뿌리”라면서 “우리는 언제나 국난 앞에서 애국으로 단합했고, 어떤 난관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졌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국가유공자와 보훈 가족들을 청와대에 초청한 점과 국가보훈 국민훈장과 국민포장을 직접 수여하게 된 점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가 ‘국가보훈처의 장관급 격상’ ‘보훈 예산 증액을 통해 국가유공자와 보훈 가족의 생활 지원과 실질소득 향상을 위해 보상금과 수당을 꾸준히 인상한 점’ ‘위탁병원과 보훈요양원 확대를 통해 진료와 돌봄을 강화한 점’ 등을 자화자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부터 호국영웅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보여왔다. 하지만 실제 호국영웅들에게 돌아간 수혜는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6.25라는 세계사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든 참혹한 전쟁에 참전했던 이들은 월 참전명예수당 30만원으로 생계를 연명하면서 생활고에 시달리는 경우가 너무 많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참전수당이 최소 100만원은 돼야 한다는 주장도 지속되고 있다.

무엇보다 90세 이상 고령인 6.25참전호국영웅들의 현실적인 고민은 사후 장례절차다. 현재 채 10만명도 생존해 있지 않고, 1년에 약 2만명이 사망하고 있다. 생활고에 시달린 경우가 많고 자손들도 넉넉지 않은 경우가 많아 장례는 본인은 물론 자손들에게도 부담이 되고 있다. 보훈처에서 호국영웅 장례절차를 지원하지만 가족들이 지원 규모를 잘 모르는 경우도 많다. 또 장례지원 내용이 현금이 아닌 현물이라 불필요한 지원을 하면서 생색만 내는 형국이다. 국가보훈처는 어차피 사후에 필요한 지원을 하는 거라면 유족들이 필요한 곳에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현금 지원을 하고 장례지원금도 현실화 시키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