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 실천을 위한 노사 공동선언식에서 김정수 삼양식품 ESG 위원장(앞줄 왼쪽 세번째부터), 양승완 노조위원장 등의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뉴스1)
ESG경영 실천을 위한 노사 공동선언식에서 김정수 삼양식품 ESG 위원장(앞줄 왼쪽 세번째부터), 양승완 노조위원장 등의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뉴스1)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삼양식품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양식품의 ESG 경영은 ESG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고 상호 견제와 균형이 가능하도록 지배구조를 개편한 데 이어 친환경 포장재가 정부의 녹색기술제품 인증을 받는 등의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24일 삼양식품에 따르면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했으며 기존 1명이었던 사외이사는 독립성이 검증된 회계·법무·재무·인사 분야의 전문가 4명으로 늘렸다. 여성 사외이사도 선임돼 다양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이사회 산하에는 ESG위원회·감사위원회·보상위원회·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신설했다. 이중 ESG위원회는 지속 가능 경영전략을 수립·평가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 역할을 맡는다.

삼양식품은 최근 사또밥, 맛있는라면 비건, 삼양 초코짱구에 적용된 친환경 포장재가 정부의 녹색기술제품 인증을 받는 등 친환경 경영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또한 추후 모든 제품을 친환경 포장지로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사회공헌활동 역시 마찬가지다. 본사와 공장이 있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제품 후원·문화공연 지원· 음식 나눔 봉사를 이어오고 있다.

삼양식품은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ESG 경영 실천을 위해 협력사와 뜻을 모았다. 지난 4월 원주공장에서 ‘ESG 경영 실천을 위한 노사 공동선언식’을 열고 ▲온실가스 감축 ▲사회공헌 지속 추진 ▲건전한 노사문화 확립 ▲투명한 기업문화 이룩 등을 핵심 과제로 선정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환경·사회·지배구조 측면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며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