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1일 한미일 정보기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인천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출국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1일 한미일 정보기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인천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출국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가정보원 전직 직원들 일부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박지원 국정원장 파면을 요구했다.

‘국가안보를 걱정하는 전직 국가정보원 직원 모임’은 24일 성명을 통해 “우리는 국정원 원훈석 교체 작업을 직접 진두 지휘한 박지원 국정원장에 대한 즉각적인 파면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최근 창설 60주년을 맞아 원훈(院訓)을 ‘국가와 국민을 위한 한없는 충성과 헌신’으로 변경했다. 하지만 이 원훈석의 글씨체가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20년간 복역한 고(故)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의 손글씨를 본뜬 ‘신영복체’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이들은 국정원 원훈석 교체에 대해 “국정원 직원들의 정신적 기반을 송두리째 무너뜨림으로써 형식적으로 존재만 할 뿐 국가안보를 위해 작동할 수 없는 종이호랑이로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대한민국 안보를 지탱해온 국가보안법 폐지를 통해 대한민국에서 간첩을 비롯한 반(反)대한민국 세력이 활개 치며 활동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기 위한 지능적인 술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신영복은 1968년 대한민국 자유 민주주의체제의 전복을 목적으로 북한의 지령에 따라 결성된 통일혁명당 결성 및 활동에 중추적 역할을 한 대표적인 김일성주의자인 것으로 이미 대법원 확정 판결에서 명백히 밝혀진 인물”이라며 “국정원의 원훈석을 그의 서체로 바꿔 국정원 본관 앞에 세웠다는 것은 사실상 북한을 국정원 안마당으로 불러들인 이적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박 원장에 대한 즉각적인 파면을 단행하지 않는다면 마지막 한 사람까지 1인 시위를 이어가면서 투쟁 수위를 높여 갈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