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충남 남해군수가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LNG 발전소 유치의향서 철회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제공: 남해군) ⓒ천지일보 2021.6.23
장충남 남해군수가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LNG 발전소 유치의향서 철회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제공: 남해군) ⓒ천지일보 2021.6.23

“유해물질 배출 마찬가지”

군, 유치 의향서 철회 결정

“군민 한분 한분 경청할 것”

[천지일보 남해=최혜인 기자] 환경오염 등 각종 논란이 제기됐던 1조 4000억원 규모의 남해군 LNG 발전소 건립사업이 범군민 반대 움직임에 부딪혀 결국 무산됐다.

23일 군에 따르면 최근 한국남동발전은 남해를 비롯한 10개 지자체에 신규 LNG 발전소 건설공모 참여를 제안했다.

이는 ‘9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통해 석탄발전을 LNG로 전환하기로 한 정부 방침에 따른 탄소중립 중간과정으로 신재생 발전설비를 대폭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LNG 화력발전소도 석탄보다 덜할 뿐 유해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시설인 점을 지적하며 유치를 거부하는 범군민 반대 움직임도 확산됐다.

사천남해하동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남해기후위기비상행동준비위원회와 여성농민회 등 4개 시민단체가 참여했던 ‘남해LNG화력발전소 유치반대 범군민대책위’에는 사업이 진행되면서 수산업경영인 등 어민단체까지 참여할 예정이었다.

이에 장충남 남해군수는 전날 브리핑을 통해 “지난달 31일 제출한 LNG 발전소 유치의향서를 철회하기로 했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그동안 LNG 발전소에 대한 갑론을박으로 혼란스러운 모습이 비쳐지게 된 점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말 유치의향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서는 “남동발전의 제안에 대해 무대응으로 일관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불신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더 큰 갈등이 분출했을 지도 모를 일“이라면서 ”유치 참가를 떠나 주민의견을 듣기 위한 최소한의 여지를 남겨두기 위함이었다“고 해명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남해지역 LNG 발전소 건설은 이달 말 주민·의회 의견 반영한 제안서 접수, 7~8월 최종입지 평가 및 선정 순으로 진행될 계획이었다.

발전소 건립에 대한 주민 반대가 거세지자 남해군은 의견수렴 등 주민숙의를 위해 제안서 제출기한을 연장해달라고 남동발전에 요청했으나 타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초기단계이다보니 온배수 배출과 송전탑 건설문제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알 수 없었다.

이에 장 군수는 “충분한 주민 숙의기간을 거치지 못하고 남해군에 미칠 환경 영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더 이상 LNG 발전소와 관련한 절차를 이행할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군민 전체의 의견은 물론 현장에서 생업에 종사하시는 상인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경청해 최종 결정을 내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남해군 LNG 발전소 유치 추진안이 철회되자 유치반대에 나섰던 범군민대책위원회는 22일 해산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남해군이 LNG 화력발전소 유치의향서를 철회한 것을 환영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기후위기 극복과 2050 탄소중립 실현,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남해군기후회의’와 같은 민관 협력기구를 구성하자“고 남해군에 요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