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尹엄호 방식엔 “여전히 구태정치”

“야권 정치의 현주소… 대응 역량 한계”

최재형 등판 시 윤석열 대체제 가능성도

“이런 선례 남겨선 안 돼… 중립성 위반”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이른바 ‘윤석열 X파일’로 대선 정국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만일 그 실체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치명타를 입는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전문가 진단이 나왔다.

22일 오후 천지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여의도 하이킥 45회 차에서는 앞서 지난 19일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에 의해 불거진 윤석열 X파일 논란에 대해 엄호에 나선 국민의힘의 의도가 무언인지 집중적으로 다뤘다. 이날 방송에는 박상병 정치평론가와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이 출연했다.

◆국힘, 윤석열 X파일 엄호 이유는

이와 관련해 엄 소장은 “압도적인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윤 전 총장에 대한 기대, 대체제도 없는데다 최근 이준석 효과로 당지지율도 높고 분위기도 좋아 대선 승리 가능성도 높아지는 상황”이라며 “X파일의 실체가 범죄 행위 등으로 밝혀지면 치명적이다. 당 대표를 포함해서 최고위원 등 이런 분들이 정치공작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국민의힘의 대응 방식을 놓고선 구태 정치의 표본이라고 직격했다. 엄 소장과 박 평론가는 “이준석 다운 정치가 이런 것이냐. 낡은 정치를 혁파한다면서 내용도 보지 않고 묻지마식 던지기 아니냐. 예전의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똑같은 모습을 재현하고 있다”면서 “X파일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후폭풍은 감당치 못할 것이다. 정치인의 발언은 계속해서 쌓인다. 내로남불은 여야 모두 똑같다. 여당 후보라면 이런 식이겠느냐”고 반문했다.

새롭게 정비된 당의 모습이라면 정도와 원칙을 갖고 합리적 모습을 보이는 게 정답인데, 여전히 기존 관행을 답습하면서 정치적 블랙홀에 빠져 들고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윤석열 캠프의 준비되지 않은 모습, 의욕의 과잉, 전언정치의 한계 등 윤 캠프를 비롯해 야권 정치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라며 “X파일을 제대로 대응할 여력이 있느냐고 물으면 역량이 부족한 것 같다. 여러 상황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참사 또는 촌극이 벌어지고 있는데, 앞으로 지켜볼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정치권에는 ‘윤석열 X파일(목차)’이라는 제목의 PDF 파일이 나돌았다. 이 파일은 10개의 대목차와 수십 개의 소목차로 구성돼 있는데, 정작 본문은 시작될 무렵인 6쪽에서 끊겨 있다. 명확한 실체 없이 궁금증만 증폭시키고 있는 셈이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천지일보 2021.6.9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천지일보 2021.6.9

◆최재형, 대선 출마 가능성은

이와 함께 윤석열 X파일이 터진 뒤 야권과 보수 언론이 대체제로 띄우고 있는 최재형 감사원장의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도 짚어봤다.

최 원장은 아직 대권 도전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히진 않았으나, 일각에선 그가 등판하면 윤 전 총장의 대안 카드가 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최 원장도 대권 도전 여부를 두고 막판 고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최 원장은 지난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관련 질문에 “제 생각을 정리해 조만간 (밝히겠다)”이라고 답했다. 사실상 대권 도전 의지를 드러낸 것이란 해석이 나왔는데, 동시에 공직자로서 중립성 위반이라는 비판도 쏟아졌다.

엄 소장과 박 평론가는 “최 원장이 등판하면 플랜비가 가동되는 거다. 문대통령과 맞선, 즉 반문이미지가 윤 전총장 다음으로 강한사람”이라며 “국민의힘의 다크호스로 급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국민의힘 내에도 선호세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뛰어든다면 윤 전총장의 대체제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도 “이 경우 현 정부에서 몸값을 올려서 나오는 거다. 벌써 두 번째가 된다. 감사원장하다 정권에 맞서 다음, 대선 주자가 된다면 대선 야망 때문에 그랬다고 오해를 받을 수 있다”며 “절대로 이런 선례를 남겨선 안 된다. 중립성 위반 문제가 오르내릴 수 있다. 게다가 정권마다 반복될 수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최재형 감사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8.2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최재형 감사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8.25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