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성공포럼 공동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6.1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성공포럼 공동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6.15

“원칙 지켜야” “흥행 위해 연기해야”

지도부, 이번주 안으로 논의 마무리

개헌론 띄우지만… 李 “방역 우선”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당 내에서 대선 경선 연기와 개헌을 둘러싸고 ‘반(反)이재명 전선’이 구축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는 내년 3월 대선이 다가올수록 여권 대선주자 중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견제하기 위한 흐름이 강화될 것이란 전망과 맥이 닿아 있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내에선 경선 연기를 둘러싸고 찬반 입장으로 갈렸다. 이른바 민주당 ‘빅3’ 중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경선 연기를 해야 한다는 데 무게를 둔 분위기다. 여기에 이광재·김두관 의원과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도 경선 흥행을 위해 경선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이재명 지사는 경선 연기를 반대하고 있다. 앞서 그는 지난 15일 6.15 기념 특별좌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정치에 대한 불신들이 높은 것이 우리의 안타까운 현실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원칙과 약속은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원칙론을 앞세웠다.

이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는 경선 연기에 대해 이번 주 내로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동학 최고위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지도부가 빠르게 결정을 내려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며 “더 끌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경선 연기뿐 아니라 개헌을 놓고도 대선주자 간 입장차가 엿보인다. 이 전 대표는 토지공개념3법 부활을 골자로 한 개헌을, 정 전 총리는 분권형 개헌을 제안한 바 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당내 모든 대선 출마자들이 참여하는 연석회의를 열어 개헌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더욱이 친문(친문재인)계 당내 모임인 민주주의 4.0 연구원이 16일 현행 대통령 5년 단임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주제로 비공개 토론회를 열었다는 점에서 반이재명 전선을 구축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반면 이 지사는 개헌에 대해선 선을 긋고 있다. 그는 15일 “4년 중임제, 분권, 인권 강화, 환경 문제, 토지공개념 강화 등을 포함해 헌법 개정이 언젠가는 반드시 필요하다”면서도 “민생이 매우 어렵고 방역문제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지금은 방역·민생에 우선순위를 둬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