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제공: 전국경제인연합회)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제공: 전국경제인연합회)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미국상의, 캐나다상의,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주요국 경제단체의 연합체인 유럽경제인연합회 등 세계 주요국 경제단체들과 공동으로 G7 정상회담 개막에 맞춰 WTO와 G7 정상들에게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을 위한 백신 보급 확대 방안을 건의했다.

이번 건의에 참여한 세계 경제단체들은 글로벌 백신 신속 보급을 위해서는 백신 지재권 유예와 같은 국가 간 이견이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시간이 걸리는 논의 보다는 현재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잉여 백신의 재분배, 백신 생산·유통 관련 불필요한 무역 장벽 제거,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 등이 우선적으로 실시돼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또 G7회의를 계기로 이와 관련한 조치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WTO와 G7 정부에게 전달했다.

특히, 세계 주요국 경제단체들은 건의문에서 ‘지금은 행동을 해야 할 때’라는 점을 강조하고, 늦어지는 백신 보급으로 인해 백신의 유통기간이 만료돼 수백만개의 백신이 낭비되는 비극이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WTO가 규제 철폐, 의료품에 대한 무역장벽 제거 등 즉시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우선적으로 추진한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5월 B7 정상회의에 전경련은 허창수 회장과 권태신 부회장이 의장국인 영국 CBI의 초청으로 한국 경제계 대표로 참석했다. B7 정상회의에서 각국의 경제계 대표들은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WTO 사무총장에게 백신 생산·배분을 저해하는 수출제한 조치를 저지해 달라고 요청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B7 정상회의 공동성명서’를 채택해 G7 정상회의 때 전달키로 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