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 물류·로봇·인공지능 간담회 개최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10일 지역 물류·로봇·인공지능 산업 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청라국제도시 인천로봇랜드 내 로봇타워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에서는 혁신생태계 조성에 대한 관련인사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인천테크노파크 로봇산업센터 추상현 센터장이 ‘물류로봇을 중심으로 한 인천의 로봇산업 육성 정책방향’을 소개한데 이어 한국로봇산업협회 서준호 본부장의 ‘국내외 물류로봇 산업의 동향’ 주제 발표가 있었다.

이어 경제자유구역 혁신생태계 조성사업을 주관하는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기계공학과 브루스 조(Bruce Jo) 교수가 인천 내 물류현장 로봇도입을 위한 공정분석 사례와 필요 요소기술에 대해서 발표했다.

이와 함께 ㈜유진로봇, ㈜시스콘, ㈜금강오토텍, ㈜지에스이, ㈜유일시스템 등은 해당기업들이 개발하고 있는 물류로봇을 소개했다.

질의토론 시간에 한 참석자는“로봇이 물류현장에 안정적으로 적용돼 운용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과 실증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인천시와 인천테크노파크 등에서 지원하고 있는 물류로봇 연구개발과 실증 및 보급지원 등의 사업이 물류로봇 수요 발굴과 현장 적용에 큰 도움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를 주관하고 있는 브루스 조 교수는 “세계적으로 고령화 및 저출산 등 노동인구의 감소로 로봇, 특히 물류로봇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며 "미국도 아마존 등 물류기업에서 로봇도입에 대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지역 내 물류로봇 관련 기업, 기관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해 인천이 물류로봇 분야의 중심이 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제자유구역은 중점유치 업종을 선별해 혁신 성장 생태계를 체계화·고도화, 글로벌 신산업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한국뉴욕주립대 산학협력단과 혁신 클러스터 기반을 조성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