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청사. ⓒ천지일보 2021.6.10
송파구청사. ⓒ천지일보 2021.6.10

시설 거주·이용자·종사자 1대1 개별 심층 면담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장애인 인권 보호와 침해 예방을 위해 지난 6월 3일부터 6개월 간 인권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장애인 복지시설 33개소(이용인 및 종사자 총 432명)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구는 2012년 전국 최초로 장애인 인권실태조사단을 발족하고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 조례’를 제정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관내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한 인권실태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 차별행위와 인권침해 문제를 조기에 예방하고, 장애인 인권 신장에 앞장서 왔다고 구는 전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인권실태조사단을 변호사·교수·의료인 및 전직경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새롭게 구성해 조사단의 전문성을 강화했다.

이번 조사에서 장애인 인권실태조사단은 정기 및 수시 점검을 통해 장애인 및 종사자에 대한 개별 상담을 진행한다. 폭언‧폭행 등 인권침해 사례가 있는지 점검하고, 인권침해 의심사례가 발견되면 즉시 격리시켜 장애인 권익옹호기관에 재조사 의뢰, 가해자를 고발하거나 시설에 행정처분 등을 내리게 된다고 구는 설명했다.

실태조사에 앞서 구는 지난 2월 24일과 26일 양일간 인권실태조사단 교육을 실시해 조사단 역량을 강화하고, 사전준비사항을 철저히 점검했다.

교육은 서울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 노경희 팀장을 강사로 초빙, 인권실태조사 기법 및 인권침해사례 유형별 내용, 사전 준비사항 등을 공유했다.

이번 교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화상채팅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장애인에 대한 인권침해를 사전에 차단하고, 인권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들이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는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