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항 소각장 이의제기 시민청원 답

군·구합의 대안 제시하면 적극 검토

“소각시설 확충” 피할 수 없는 과제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중구 남항 소각장 건립이 주민 반발로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9일 ‘남항 소각장 예비선정 이의제기’와 관련된 온라인 시민청원에 박남춘 인천시장이 영상으로 공식 답변했다.

이번 시민청원은 중구 소각장 후보지(남항사업소, 중구 신흥동3가 69)가 미추홀구 용현동, 연수구 옥련동 등 인접지역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30일간 3257명이 공감해 공식 답변 기준을 충족했다.

이날 답변에 앞서 박 시장은 “모든 군·구가 합의한 새로운 대안을 내놓는다면 지금이라도 적극 검토하고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인천시의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밝혔다.

중구 남항 소각장은 중구와 동구 등에서 발생하는 하루 300톤의 생활폐기물을 소각하기 위한 시설로 시는 지난해 11월 영흥도에 자체매립지를 조성하고 중구 남항환경사업소 등에 소각장을 설치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연수구와 남동구, 미추홀구는 남부권 자원순환정책 협의회를 구성하고 추가 소각장 건립이나 용량 증설 없이 현재의 송도 소각장을 이용하는 방안을 요구하면서 소각장 신설 계획을 반대하고 있다.

청원인에 따르면 소각장이 세워질 남항 환경사업소 인근에는 미추홀구 학익동과 용현동, 연수구 옥련동과 송도동 등 20만명 이상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예정지 500m 안에 학교부지가 있고 1.5㎞ 안에는 1만300 가구가 입주할 택지개발 계획이 세워져 있다.

관련해 박 시장의 답변은 소각장이 친환경적으로 만들어져 주민 피해가 없고 현재 거론되는 소각장 입지후보지는 확정 후보지가 아니라는 점이 골자다. 남부권 기초자치단체에서 요구한 현재의 송도 소각장 이용으로는 폐기물을 모두 감당하기 어려워 용량 증설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서구는 기존 청라소각장을 폐쇄하고 강화군 생활폐기물까지 함께 처리할 광역소각시설을 신설하기로 합의했고, 부평구와 계양구는 부천시 대장소각장을 공동 사용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오는 7월 중 민관협의체 구성을 완료하고 소각장 인근 주민 지원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시는 광역소각장 입지 후보지 확정안을 당초 지난 5월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남부권 기초자치단체와 협의가 길어질수록 소각장 입지후보지 확정도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쓰레기 처리 시설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미래를 위한 필수 시설로 우리 곁에 이미 존재하고 있고 앞으로도 함께 가야할 시설”이라며 “연수구가 기존 송도 소각시설의 용량증설에 반대하는 상황에서 나머지 곳들도 생활폐기물을 어디서 처리할지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객관적으로 산출된 소각시설 필요용량에 비해 기존 소각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증설이나 신설 없는 재조정은 불가능하다. 2년 가까이 함께 논의해온 군·구 모두 함께 머리 맞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