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재형 부위원장이 지난 1일 경기도의회 의정부상담소에서 지하철 7호선 연장 구간(도봉산~옥정)인 광역철도 2공구 장암과 탑석을 연결하는 103정거장(2024.08 준공예정) 건설공사와 관련한 민원을 접수받고 대책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1.6.2
권재형 부위원장이 지난 1일 경기도의회 의정부상담소에서 지하철 7호선 연장 구간(도봉산~옥정)인 광역철도 2공구 장암과 탑석을 연결하는 103정거장 건설공사와 관련 대책 방안에 대해 논논의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1.6.2

103정거장 건설공사, 용현동 APT

안전 최우선, 설계안 재검토 필요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권재형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부위원장(민주당, 의정부3)이 지난 1일 경기도의회 의정부상담소에서 지하철 7호선 연장 구간(도봉산~옥정)인 광역철도 2공구 장암과 탑석을 연결하는 103정거장 건설공사와 관련한 민원을 접수받고 대책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용현동 현대아파트 입주민대표자 및 한화건설관계자,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시의원, 경기도 철도건설과, 의정부시 도시철도과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한 용현동 아파트입주민 대표자들은 “새로 신설되는 정거장과 아파트가 초인접해 동 일부가 공사구간에 수용되면서 ▲아파트 입구 환풍기 설계 배치로 지하역사내 나쁜 공기 유입이 우려되며 초기 시공 설계에 따라 길 건너편으로 이전 요구 ▲당초 지반 강화를 위해 CIP(지반을 천공하고 H형강이나 철근망을 삽입해 연속적인 콘크리트 말뚝 흙막이 벽체를 형성하는 공법) 2열 설계에서 현재는 1열 설계로 변경돼 주민들이 불안을 느끼고 있으며 당초 계획대로 시공해 줄 것 ▲아파트 담장의 굴곡이 아닌 일직선 설계 등을 요구하고 사전 주민들의 의견 수렴이나 동의없이 변경된 설계 시공에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시공사 관계자는 민원 관련 현안사항을 브리핑하고 “본선환기구(배기)는 탑석역 하부 굴착 금지구역 저촉 및 배수로 BOX 간섭, 교통영향평가 보도폭(3.5m이상) 확보 등으로 현재로서는 위치 이동이 어려운 실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CIP 설계 현황에 대해서는 당초 APT 하부기초 자료가 없어 부분 CIP 2열(직접기초 예상)로 설계했다”며 “실시설계시 용현아파트 말뚝기초(15~16m) 확인에 따른 설계 최적화, 기술자문회의 의견 CIP 1열 설계의견 제시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권재형 도의원은 “환기구 배치나 CIP 설계 등은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에 위해를 줄수 있는 만큼 각 분야별 전문가의 진단과 소견 설명의 자리를 통해 재검토해 볼 수 있기를 바란다”며 “주민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주민의견이 반영된 기본계획 원안대로 추진해 시공될 수 있게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더불어 “아파트담장 일직선 시공 요구는 공공부지와 사유지 편입 여부에 따른 보상절차로 의정부시와 주민간 협의가 있어야 할 사항으로 긍정적으로 검토 진행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