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곤=AP/뉴시스]12일(현지시간) 미얀마 양곤 외곽의 흘라잉따야 공단에 마스크와 얼굴 가리개를 착용한 근로자들이 출근하고 있다.
[양곤=AP/뉴시스]12일(현지시간) 미얀마 양곤 외곽의 흘라잉따야 공단에 마스크와 얼굴 가리개를 착용한 근로자들이 출근하고 있다.

인도 및 동남아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다시 퍼지는 가운데, 쿠데타가 발생한 미얀마에서도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30일 현지 매체 이라와디에 따르면 군사정권은 최근 인도와 국경을 접한 친주 및 사가잉 내 두 지역을 대상으로 필수 업무를 제외하고 외출을 하지 말라는 자택 체류 명령을 내렸다.

이번 조치는 지난 28일 미얀마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96명으로 최다를 기록한 직후 나왔다.

특히 인도 국경에 인접한 두 지역에서는 확진자가 속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주 톤장에서는 수십 명이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고 인도 국경과 가까운 시카 마을에서도 27일 11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라와디는 2월1일 쿠데타 이후 코로나19와 관련해 자택 체류 명령이 내려진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군정은 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내달까지 국내선 일부 노선 운항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이라와디는 보도했다.

미얀마는 쿠데타 이후 코로나19 예방 조치가 극히 취약해졌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28일 현재 미얀마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14만3천486명이다. 코로나19 검사자는 261만여명이었다.

그러나 군부 반대 시위 및 유혈 탄압 등으로 인해 검사 자체가 극히 적어 실제 확진자 수는 훨씬 많을 것으로 보인다.

쿠데타 이전인 지난 1월에는 코로나19 검체 채취가 하루 1만6천~1만8천건 가량 진행됐지만, 쿠데타 이후에는 그 숫자가 1천500~2천건 가량으로 급감했다고 이라와디는 전했다.

검사를 진행할 의료진들이 시민불복종 운동(CDM)에 대거 참여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1월27일부터 의료진을 대상으로 시작된 코로나19 백신 접종작업도 쿠데타 이후로는 지지부진하다.

백신 접종을 진행할 의료진이 대거 현장에서 빠진데다, 다수 시민도 군사 정권 하에서는 백신을 맞지 않겠다고 접종을 거부하고 있다.

또 군부 '뒷배'로 여겨지는 중국이 기증한 백신 50만 회분에 대한 접종 거부 움직임도 백신 접종률을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이와 관련해 주미얀마 한국대사관은 교민들에게 코로나19 예방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대사관은 안전 공지문을 통해 "5월 초부터 1%대 내외로 유지되던 검사자 수 대비 일일 확진자 발생비율이 19일을 기점으로 2%대 내외로 올랐다가 27일에는 검사자 1천788명 중 확진자 96명(약 5.4%)으로 약 3배로 급증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얀마 주변국들이 겪는 코로나19 재확산이 미얀마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 의료 전문가들의 공통된 우려"라며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방콕=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