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 (제공: 서울 성동구) ⓒ천지일보 2021.5.30
도시양봉 사업. (제공: 서울 성동구) ⓒ천지일보 2021.5.30

양봉 수익 10% 임대인에게 지급

성동자활일자리 참여자 꿀 생산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환경 살리며 일자리를 창출하는 도시양봉 사업에 참여할 ‘착한 임대인’을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도시양봉 사업은 주거 밀집 지역에서 떨어진 건물의 옥상, 공원 등을 대상으로 공간을 대여해 벌통을 설치해 꿀을 생산하는 사업이다.

생산된 꿀 수익의 10%를 공간 임대인에게 지급, 취약계층인 성동자활일자리 참여자가 직접 꿀을 생산하며 도시양봉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구는 2018년부터 지역 내 사회적 기업인 어반비즈와 함께 도시양봉 사업을 실시했다. 초기에는 일자리 참여자들이 양봉을 배우면서 하다 보니 시행착오도 많아 꿀 생산량이 많지 않았지만 지난해 총 8명이 일자리 사업에 투입되었다. 이후 항공대‧ 서울숲‧여의도‧강남 소재 빌딩 등 총 89통을 설치해 835kg의 꿀을 생산하는 성과를 냈다.

임대 장소는 인력 접근이 용이한 건물의 옥상, 공원 등을 대상으로 소유주나 관리 책임자와 협의해 벌통 설치공간을 대여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성동구청 기초복지과(☎2286-6710) 또는 서울성동지역자활센터(☎070-4920-4058)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꿀벌 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그 장소가 안전하고 적합한지 점검 후 최종 결정한다.

꿀벌들을 위한 착한 임대인 운동에 참여하는 김 00씨(서울새활용플라자 관계자)는 “꿀벌이 우리 지구 생태계 지킴이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 참여하게 되었다”라며 참여 소감을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도시양봉 사업은 도시의 친환경 사업에 그치지 않고 일자리가 없는 주민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유용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환경과 일자리를 함께 생각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사회적 가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