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이달 말 지정 만료 예정이던 울산 동구, 경남 거제, 창원 진해구 등 5개 지역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기간이 2년 연장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

이번에 연장이 결정된 지역은 조선업 관련 경제 의존도가 높은 곳이다. 정부는 조선업황 부진으로 주요 조선사와 협력업체의 경영난이 지역 전반의 침체로 확산되자, 지난 2018년 5월 해당지역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1년간 지정했다.

또 지난 2019년 5월 해당 지역 지정기간을 2년 연장했다. 정부는 지난 3년간 이들 지역에 경영안전자금, 만기 연장 등 금융 조치 및 고용유지를 위한 지원을 지속해왔다.

다만 보완 산업 육성, 인프라 구축 등 중장기 프로그램은 아직 본격적 성과 창출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 가운데 지난해에는 조선 생산, 수주가 급감한데 이어 코로나19 확산 여파까지 겹치며 타격이 컸다.

최근 들어 조선 수주가 회복되고 있지만 수주 증가 효과가 생산과 고용 등 지역산업 회복으로 이어지려면 2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울산 동구의 경우 대형조선사가 본격 가동에 이르지 못해 회복이 지체되고 있다. 창원 진해구, 통영·고성은 중형조선사의 인수합병 절차가 완료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관련 절차가 진행 중이라 예전 수준의 생산량 및 고용을 회복하지 못했다. 목포·영암·해남은 현대삼호, 대한조선 등의 회복세에도 배후도시의 상권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근 조선수주가 회복세지만 생산, 고용 등 지역산업 및 지역경제 회복까지는 2년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다”며 “이번에 연장된 지역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기존 지원수단을 유지하고, 향후 추가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지자체 및 관계부처와 함께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