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이 27일 시청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수산업계 지원책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21.5.27
박형준 부산시장이 27일 시청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수산업계 지원책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21.5.27

판로 확대·소비 활성화 지원

이자 유예 정부에 건의 예정

“수산업 명성·위상 회복할 것”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부산시가 27일 시청에서 7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코로나19로 삼중고를 겪는 수산업계를 돕기 위한 다양한 지원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19 장기화와 자원고갈, 최근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이르기까지 삼중고를 겪는 수산업계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박형준 시장은 전문가 20여명과 함께 어업과 수산식품 분야에 대한 정책을 집중 논의했다.

이번 논의 결과로 시는 수산식품산업 성장 산업화 지원, 수산기업 판로 확대와 비대면 소비 활성화, 어가 경제회복을 위한 어업경영 안정화 대책 등을 마련하기로 했다.

먼저 지역 수산식품기업의 기술력과 자생력 부족 등을 실시간으로 해소하기 위해 자금확보 단계부터 역량개발, 고도화까지 추진한다. 또 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미래가치를 통한 투자자금 확보를 위해 수산펀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오는 2023년부터 수산식품특화단지 기업지원센터를 운영해 기업이 고부가가치 수산식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기능을 지원해 강소기업으로 육성한다. 이와 함께 총괄 컨트롤타워를 구축해 수산식품산업의 전 주기를 지원하는 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약 6억원을 들여 9개의 사업으로 온·오프라인 시장개척과 판로확대를 지원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부산명품수산물 온라인 할인행사 ▲중국 산동성 연계 수출마케팅 ▲해외무역사무소 연계 수출마케팅 ▲수산물 직거래장터 ▲어촌특화식품 직거래판매 ▲부산 시어 고등어 브랜드화 ▲해외 국제 수산박람회 참가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한다.

시는 부산디자인센터를 통해 2억원을 추경으로 확보하고 이를 제품 포장과 디자인 개발에 투입함으로써 현장 애로사항 해결에도 힘을 기울인다.

이와 더불어 TAC(총 허용 어획량) 자금 상환기한 연장, 경영자금 등의 이자 유예 등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며, 경영안정자금을 활용해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기 위해 수산물 판매 6000개소에 대한 원산지 전수조사를 진행하는 등 수산물 소비 촉진 활동도 강화할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어묵 분야와 같이 부산에서 브랜드화에 성공한 각 분야 기업들의 제품을 전국적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전략적 지원을 할 계획”이라며 “해외를 오가는 수출기업 관계자들과 바이어들이 코로나19로 수출입 업무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질병관리본부와 의논해 백신 접종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지역 전통어업을 기반으로 자금, 인력양성, 기술개발, 마케팅 등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부산의 수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해 국가 경제를 주도했던 수산업의 명성과 위상을 회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