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대다수 국민이 맞게 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전을 일으킬 수 있다는 보도 이후 상당수 국민은 백신 거부감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백신을 맞고 멀쩡한 사람이 사지 마비가 됐다느니, 사망했다느니 하는 소식에 불안할 수밖에 없다. 이렇다 보니 11월 집단면역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방역 정책은 자꾸 어그러지는 분위기다. 상반기에 1300만명 접종을 목표를 하고 있지만 예약률도 저조하고 막상 예약하고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한다.

백신 도입이 늦어 논란이더니 막상 도입하니 부작용 우려로 예상만큼 백신 접종 속도가 나지 않자 정부는 백신 접종자를 위한 여러 가지 인센티브를 발표했다. 백신 접종자는 예배 등 종교행사 참석도 자유로워지고 각종 모임에도 제한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대면예배를 요구해온 종교단체로는 환영할만한 소식이고 적어도 관련 교인들은 적극 맞을 듯싶다.

하지만 더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선 백신 부작용에 대해 정부가 확실히 책임진다는 메시지가 필요하다. 지병이 있어 접종을 꺼리는 환자들에게도 역시 백신 후 부작용에 대해선 정부의 책임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현재 백신 부작용 치료비 상한선을 1000만원으로 제한하고 있는데, 금액을 제한하지 않고 확실하게 치료를 한다는 메시지를 줘야 한다.

또 한국산 백신이 우리 정부의 선구매가 없어 해외로 먼저 나간다는 소식도 들린다. 한국인에게 가장 적합하게 개발됐을 한국산 백신을 적극 구매해 보급하는 계획을 발표할 필요도 있다.

11월까지 정부의 목표는 인구의 70%가 접종하는 것이다. 각종 인센티브를 줘도 백신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이 근절되지 않는다면 목표치에 도달하기 어렵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중심의 백신을 넘어 모더나, 얀센, 노바백스, 화이자에 한국산 백신까지 다양한 백신 도입을 최대한 빠르게 진행해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 변이 바이러스 검출률이 급증하고 있다. 온 국민이 빨리 코로나로 인한 위기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현재로선 백신 접종이 유일한 만큼 정부가 공급하는 백신이 안전하고 정부가 파생된 결과에 확실하게 책임진다는 메시지를 강하게 전한다면 자발적 백신 접종은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