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럽 순방길에 나선 박병석 국회의장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구세주 성당 레드홀에서 러시아 정교회 키릴 총대주교와 면담을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동유럽 순방길에 나선 박병석 국회의장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구세주 성당 레드홀에서 러시아 정교회 키릴 총대주교와 면담을 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22일 박병석 국회의장 면담
국내 정교회 성당 건립 요청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러시아정교회의 수장이자 러시아 내 9700만 정교회 신도의 정신적 지주인 키릴 총대주교가 “한국과 북한을 방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키릴 대주교는 22일(현지시간) 러시아를 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과 만난 자리에서 남북한 동시방문을 요청하는 박 의장에 말에 이같이 답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날 박 의장은 모스크바 구세주성당을 방문해 키릴 총대주교를 면담했다.

박 의장은 “총대주교께서 남북 간의 화해와 평화를 위해 애써주시는 데 경의를 표한다”며 “코로나19가 진정되는 대로 남북한을 동시 방문한다면 남북한 화해와 평화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키릴 대주교는 “지금은 하나의 민족이 두 나라에 살게 됐지만 한국과 북한을 하나의 나라로 생각하고 있다”며 “꼭 한국과 북한을 방문하겠다는 것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이어 “지난해 한국을 방문하려 했지만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방문하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또 키릴 대주교는 이날 박 의장에게 러시아정교회 대한교구가 한국에서 종교단체로 등록하는 것과 서울에 러시아정교회 성당이 건립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 

박 의장은 러시아정교회 대한교구의 종교단체 등록 문제를 점검해 보겠다면서 성당 건설과 관련해선 “러시아 문화원을 설립하고 그 부지에 성당을 건립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박 의장은 키릴 총대주교의 저서 '자유와 책임'의 한국어판을 가져와 선물했다. 키릴 총대주교는 이 책의 러시아어판을 박 의장에게 선물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