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교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교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하면서 두 달 가까이 아직 일일 확진자 수는 400∼700명대에서 머무르고 있다.

급격한 확산세는 없지만 최근 가족-지인모임과 직장, 학교, 음식점 등 일상 공간에서 크고 작은 새로운 집단감염이 잇따르는 데다 봄철 모임과 여행까지 늘어나고 있어 확진자 규모가 언제든 더 커질 수 있는 아슬아슬한 상황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더 강력한 해외유입 변이 바이러스도 급속히 번지고 있어 추가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을 놓고 신중한 입장이다. 거리두기 단계를상향할 경우 경제적 타격이 다시 커지는 만큼 거리두기는 격상 없이 재연장에 무게가 실린다.

오는 7월 거리두기 개편안 시행을 앞두고 있는데 현행 거리두기(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 등은 다시 3주간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현행 거리두기는 지난 2월 15일부터 5차례나 연장되면서 석 달 넘게 계속되는 상황이다.

거리두기 2단계 지역의 유흥시설 집합금지 조치 해제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정부가 지난달 12일 집합금지 조치를 취하면서 수도권과 부산의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포차, 홀덤펍 등 유흥시설 6종이 문을 닫았는데 해당 조치가 한 달 넘게 이어지자 관련 업계에서는 경제적 어려움 호소와 함께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정부는 오는 21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거리두기 조정안을 최종 확정한 뒤 오전 11시 브리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 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 DB

최근 확진자 발생 양상을 보면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집단감염이 잇따르면서 4차 유행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3일부터 19일까지 일별 신규 확진자는 715명→747명→681명→610명→619명→528명→654명으로, 일평균 651명이다.

신규 확진자의 대부분은 지역감염 사례로, 모임·직장·학교·체육시설 등 일상 감염 관련 확진자들이다.

주요 사례를 보면 수도권에서는 지인-가족모임과 관련해 총 34명이 감염됐고, 인천 남동구 가족-학교와 관련해선 16명이 확진됐다.

또 서울 강남구 실내체육시설 사례에서 11명, 경기 부천시 견본주택과 관련해 10명이 각각 양성 판정을 받았다.

비수도권에서는 충북 청주시 보험회사(누적 10명), 청주시 전기회사(8명), 충남 천안시 체대입시학원(8명), 충남 아산시 목욕탕(8명), 대전 서구 일가족(2번째 사례, 6명) 등 충청권의 신규 집단감염이 다수 확인됐다. 이밖에 전남 여수시 일가족(6명), 강원 태백시 중학교(7명) 관련 집단감염 사례도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감염 취약층인 60세 이상에 대한 백신 접종이 마무리되는 내달까지 유행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접종 첫날인 2월 26일 창원보건소에서 다솜노인복지센터에 방역책임자로 근무하는 60대 A씨가 첫번째 접종을 받고 있다.ⓒ천지일보DB
코로나19 백신접종 첫날인 2월 26일 창원보건소에서 다솜노인복지센터에 방역책임자로 근무하는 60대 A씨가 첫번째 접종을 받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