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도(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한병도(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오수 후보자 청문회 열기로 했지만

법사위원장 재배분 접점 찾기는 ‘난항’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가 국회 법사위원장 재배분 문제를 놓고 지리한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한병도·국민의힘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는 18일 회동을 하고, 오는 21일 본회의를 열어 국회 상임위원장 선출을 제외한 민생법안을 처리하고, 26일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했다.

한 원내수석부대표는 “21일 본회의에서 법사위원장 관련 절차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며 “이번에는 여러 가지 민생법안을 처리할 게 산적하다. 민생법안만 처리하는 것으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당초 김 후보자 청문회와 법사위원장 재배분 문제를 연계하는 전략을 펼 계획이었다. 하지만 청문회 날짜(26일)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김 후보자의 자질을 검증하는 데 주력하는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법사위원장을 포함한 상임위원장 재분배 문제는 여전히 접점을 못 찾고 있다.

국민의힘은 법사위원장 자리를 계속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은 18일 페이스북에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국회 법사위원장을 겸직한다면 전직 여당 원내대표가 국회 운영위원장을 겸직한다는 것인가”라며 “‘야당 몫’ 법사위원장을 야당에 절대 안 돌려주겠다고 진기명기 쇼쇼쇼를 벌인다”고 꼬집었다.

조 의원은 “다음 주 수요일 김오수 후보자 인사청문회 법사위원장석엔 신임 박주민 여당 법사위 간사가 앉아 ‘여당 원내대표 겸 법사위원장이 청문회 사회권을 내게 맡겼다’고 할 것”이라며 “청문회가 우여곡절 끝에 끝나면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를 단독 소집해 새 법사위원장 내정자를 표결에 부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민의힘은 여당이 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고, 상임위원장 자리를 독식할 경우 ‘독주 프레임’을 최대한 부각해 여론의 호응을 얻는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의 이런 요구에 맞서, 민주당은 법사위원장 자리는 협상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에서 “법사위원장은 다수 여당이 가지는 게 맞는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외교통일위원장·정무위원장에 대해선 협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