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박진 의원. ⓒ천지일보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박진 의원. ⓒ천지일보DB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민의힘 백신 사절단은 18일(현지시간) 이번 방미 성과에 대해 “백신 스와프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박진‧최형두 의원은 이날 워싱턴DC에서 방미 성과를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오는 21일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구체화할 양국 백신 협력,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을 위해 초당파적 기구인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허브 특별위원회’를 국회에 조속히 구성할 것을 귀국 후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신 개발과 양산 지원은 국회의 중요한 임무가 됐고, 이는 관련산업과 기업들에 정확하고 확실한 지원 약속으로 뒷받침해주는 것”이라며 “전염병을 다루고 대비하는 것은 국회가 국민과 나라의 미래를 위해 초당파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한국은 백신 공유, 접종 능력 면에서 미국과 백신을 스와프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음을 강조했다”며 “한미정상회담에서 양국 대통령이 한국의 백신 허브화에 구체적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미국 조야에 폭넓게 당부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미국은 자신감을 보이지만 우리는 터널의 끝이 보이지 않아 안타깝다”며 “전염병 대유행만큼은 초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백신 허브를 하려면 막대한 예산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지난 12일 미국을 방문한 사절단은 그동안 성김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 아미 베라(민주당) 하원 외교위 동아태소위 위원장 등 미 행정부와 의회, 싱크탱크, 제약업계, 교민사회 관계자를 두루 접촉했다. 대표단은 19일 귀국한다.

사절단은 미국의 여분 백신을 받은 뒤 나중에 이를 갚는 ‘백신 스와프’와 한국의 생산 능력을 활용해 한국을 백신 대량 생산의 기지로 만드는 허브화를 집중적으로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