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교육시민사회단체들이 7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서울교육지키기 공동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감사원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 대한 감사와 경찰 고발을 비판하고 있다. (제공: 서울교육지키기 공동대책위원회) ⓒ천지일보 2021.5.7
서울교육지키기 공동대책위원회. (제공: 서울교육지키기 공동대책위원회) ⓒ천지일보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특별채용 의혹’과 관련해 서울시교육청을 압수수색한 가운데 교육단체가 “서울시교육청 압수수색은 진보교육죽이기”라며 공수처의 수사를 규탄했다.

서울교육지키기 공동대책위원회는 18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공수처는 설립 100여일 만에 조 교육감 특별채용 의혹을 ‘1호 사건’으로 지정해 국민적 공분을 자아냈다”며 “공수처에 접수된 1000여건의 사건 중 권력형 비리는 손조차 대지 못하고, 겨우 빼어든 첫 번째 칼이 민선교육감의 특별채용 인사 의혹이라니 공수처는 그 존재 자체를 되돌아봐야 할 판”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에 대한 압수수색은) 2008년 민선교육감이 출발한 지 13년, 서울시민의 손으로 뽑은 민선 교육감에 대한 무자비한 테러”라며 “공수처의 압수수색은 진보교육의 상징이랄 수 있는 서울시교육청 죽이기에 다름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수사의 출발은 감사원의 무리한 감사 결과였다”며 “감사원은 이미 강도 높은 감사를 통해 충분한 자료를 확보했고, 채용 과정의 면접 녹취록 및 교육청 담당자들의 진술 등 필요한 자료도 다 공개가 됐다. 도대체 압수수색으로 더 얻을 자료가 무엇이 있단 말인가? 한 마디로 과잉 수사이며 정치적 쇼”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초강력 고강도 수사를 해야 할 만큼 이 사안이 엄청난 권력형 비리 사안인지 도저히 시민의 상식으로 납득할 수 없다”며 “편향된 정치적 판결이 나오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교육청 압수수색이라는 역사적 오점을 남긴 공수처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그 죄과는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임을 경고하며 우리는 진보교육과 서울교육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