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 ⓒ천지일보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 ⓒ천지일보DB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은 17일 “5.18 민주화운동 41주년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지난 4년간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헌정 질서를 파괴한 그 문제에 대해서 반성하고 참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전남 시·도민께서도 민주 정권에서 민주주의와 공화당의 가치가 무너진 것에 대해서도 분노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 정권은 삼권분립에 있어 법원과 사법부를 무력화했다”라며 “180석 숫자의 힘으로 입법부를 거의 독점하면서 대통령이라는 권력에 종속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검찰 개혁이, 권력 기관이 법치주의 중심에 서지 않고 권력의 시녀가 된 부분에 대해서도 문 정권이 반민주적인 잘못을 저질렀다”라며 “일부 공영방송에 대한 일부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분명히 짚고 나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호남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호남은 진보, 영남은 보수라는 구분에 결코 동의하지 않는다”며 “호남에도 건전한 보수가 잘 되기를 바라는 시민들이 계시고 영남에도 합리적인 진보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민의힘은 개혁 보수의 길을 가면서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인 민주와 공화의 가치를 지켜나갈 때 호남에서도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도 했다.

유 전 의원은 또 야권 유력 주자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대선 도전을 한다면 그분을 포함해서 우리 당 밖의 모든 분이 국민의힘 열린 플랫폼에 오셔서 야권 단일후보를 선출하는 게 정권교체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 평가는 사양하겠다. 경쟁 후보자로서 해볼 만한 상대라고 본다”면서 “대통령이 돼 이 나라를 5년간 어떻게 경영할 것이냐 분명한 비전과 철학 정책이 준비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권 후보로 적합한 후보일지 그런 과정에서 지지도가 몇 번이라도 출렁거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