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부동산.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서울 아파트 거래 3763건→2901건

규제피한 투자수요로 노원 등 ‘인기’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서울시의 토지거래허가구역 규제로 아파트 거래량 감소가 심화되는 가운데 규제를 피한 인근 지역에서 매매가 거래가 활발해지는 모양새다. 일부 전문가들은 규제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투자수요가 주변으로 번지는 등 ‘풍선효과’가 나타났다고 지적한다.

16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올해 서울의 아파트 거래량은 매달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 내 아파트 거래량은 지난해 12월 7227건을 정점으로 올해 1월 5776건, 2월 3863건, 3월 3763건, 4월 2901건으로 매달 가파르게 줄고 있다.

지난달 거래량 종합까지는 아직 약 2주의 시간이 남아있지만, 정부와 서울시의 잇따른 규제 등으로 전달의 3763건을 넘기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서울의 공인중개사들은 최근 아파트 거래가 줄었다고 전했다. 2.4대책을 기준으로 거래량이 급격히 줄더니, 오세훈 서울시장의 토지거래허가구역 규제 전까지 활발하던 매수세도 규제가 발효되는 지난달 27일을 기점으로 거래가 끊겼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실제로 부동산의 매매와 수요의 비중을 나타내는 매매수급지수도 지난 2월 4일을 기준으로 감소 추세로 접어들었다가, 오 시장의 당선을 기준으로 다시 상승세에 접어들었다. 매매수급지수가 커진다는 것은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짐을 의미한다.

부동산.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부동산.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전문가들은 오 시장의 서울지역 노후 아파트·빌라촌의 재개발·재건축 공약에 대한 기대심리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오 시장이 당선된 이후 기대심리로 인해 재개발 대상지역의 집값이 천정부치로 치솟으면서 ‘신고가 행진’이 이어졌다. 오 시장은 여의도·압구정·목동·성수 등 재개발 대상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은 이름과는 달리 실수요자가 아닌 부동산의 거래를 억제하는 사실상 규제 정책이다.

서울시가 해당 지역을 규제 대상으로 선정하면서 재개발이 확실한 여의도 등 지역은 호가가 2억원씩 뛰는 등 규제 전까지 가격이 치솟았다.

현재는 규제 발효로 거래가 제한돼 시세가 형성되기 어렵다. 일부 전문가들은 “규제가 시작돼 시세가 형성되긴 어렵지만, 재개발 부동산 투자는 10년 이상을 봐야 하기에 괜찮은 투자였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서울시가 치솟는 집값을 잡기 위해 규제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규제를 피해 시세차익을 노리려는 투기수요는 여전한 모양새다.

강남과 강북에선 규제를 피한 지역에 거래가 이뤄지고 가격도 오르면서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압구정과 인접한 서초구 반포동에서 매수세가 나타났으며, 재건축 단지가 많은 송파구와 노원구를 중심으로도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노원구의 지난달 아파트 거래량은 326건으로 서울에서 가장 활발한 거래가 있었다. 이는 강남(181건)의 약 1.8배다.

이날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5월 3일 기준 서울의 아파트값 변동률은 0.09%였지만, 노원구는 0.21%나 올랐다. 서울 평균의 2배 이상이 오른 셈이다.

아울러 노원구가 속한 동북권의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지난주 103.3으로 전주보다 1.3 올라가며 서울 5개 권역 중 유일하게 상승했다. 같은 기간 서울의 매매수급지수는 103.7에서 0.2 낮아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